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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265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돌부리] 소송을 걸겠다고?…안전불감증 여전
태풍 북상에 따른 피해에 대비해 국내 항만의 비상대응조치에 일부 국적선사들이 손해배상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데.내용인즉슨, 지난 6일 오후 태풍 프란시스코가 우리나라 남부지방을 관통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광양항과 부산항 항만당국이 비상
편집국   2019-08-07
[People & Talk] “사람이 중심되는 안전한 부산항 만들 것”
부산항은 국내 산업의 급격한 발달과 태평양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에 힘입어 국내 수출입의 관문과 세계 화물의 중간 기착지로 자리잡았다. 이 같은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우리나라 정부가 기존 공단을 항만공사로 전환시켜 사업성과 수익 확보로 더 많은
김수란 기자   2019-07-11
[People & Talk] “'컨'터미널 내 대기시간만 2~3시간, 정말 너무한다”
현대신항은 부산신항 타 터미널보다 사이즈가 작다. 사이즈는 작고 적재율은 높은데, 특히 야드에 공컨테이너와 풀컨테이너를 분리하지 못하고 있다. 적재율이 높아 박스를 별도로 구분할 공간이 부족하다. 다른 터미널은 4~5단을 쌓는데 현대는 7~8단까지 쌓
김수란 기자   2019-05-30
[기획] [창간기획]단가 인상에 사활 건 CJ대한통운…택배시장 ‘핫 이슈’
지난 수년간 택배업계는 각사가 알게 모르게 택배요금 인상을 추진해 왔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단가를 올리면 화주가 택배업체를 바꾸기 때문이다. 지난 2월 중순, 국내 택배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이 단가인상을 선언했다. 이 회사의 택배시장 점유율은 49
오병근 기자   2019-04-25
[People & Talk] [인터뷰] 김선경 아워홈 물류운영팀장
아워홈 물류운영 실무책임자인 김선경 팀장은 물류를 통해 고객 감동서비스를 이끌어내고 있다. 김 팀장은 “사람들이 먹는 식재료를 다루는 일이기에 안전성을 가장 최우선으로 하며, 이를 위해 상품 입고에서부터 고객이 수령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 걸쳐 온도와
오병근 기자   2019-04-22
[기획] [창간기획] 올바른 물류로 건강한 음식문화 선도하는 ‘아워홈’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국내 유명 이커머스업체인 C사의 지난해 경영실적은 참담한 수준이다. 적자액만 무려 1조원이 넘어서기 때문이다. 전년에도 6,400억 원 가량 적자를 냈다. 지난 4년간 누적적자만 2조 6,000억 원을 넘어선다. 하지만,
오병근 기자   2019-04-22
[People & Talk] [인터뷰] 김준석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지난 2004년 부산항만공사(BPA) 설립 이후 항만 운영에 대한 대부분의 권한이 공사로 이양된 후, 부산해수청에 대한 역할은 더욱 축소되면서 이러한 논란은 가중돼 왔다. 지난달 6일 부산해수청장에 취임한 김준석 청장도 이러한 논란을 의식해서인지 “최
김수란 기자   2019-01-23
[연재] [돌부리] 장금상선, 광양터미널 복수노조 출범 움직임에 '화들짝'
장금상선 광양터미널에 복수노조가 출범할 가능성이 높아지자, 본사에서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는데.여수광양항만공사(YGPA) 및 해운업계에 따르면, 장금상선 광양터미널인 '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GWCT)'은 최근 새 노조집행부가 출범했지만, 같은 사업장
편집국   2018-12-05
[연재] [돌부리] 택배현장은 난리인데, CJ는 '김치 봉사' 자랑(?)
택배노조가 파업에 들어간 지 사흘째인 23일, 회사측은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 개최 관련 홍보자료를 배포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는데.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측이 택배터미널에서 노동자가 3명이 숨졌음에도 노조와의 협상 자체를 거부하는 등 노조를 인정하지
편집국   2018-11-23
[연재] [돌부리] 해경 때문에 평온했던 항만공사 국감
해경과 같은 날 국정감사를 받았던 항만공사들이 해경 덕분(?)에 비교적 편안하게 국감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하는데.이유인 즉슨, 18일 국회에서 열린 농해수위 국감에서 전과 다르게 해경에 위원들의 질의가 집중, 상대적으로 항만공사 사장들에게는 질의가 그
편집국   2018-10-19
[연재] [돌부리] 해양진흥公 사업설명회가 문전성시를 이룬 까닭
최근 진행된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업설명회가 제2금융권의 집중관심으로 때아닌 문전성시를 이뤘는데.이유인즉슨, 지난 5일 갑작스럽게 열린 해양진흥공사의 사업설명회에 공사측 예상 인원인 150명을 훌쩍 넘긴 200여 명의 인파가 몰려 문전성시. 하지만, 이들
편집국   2018-10-08
[People & Talk] 박승철 판토스 인천공항센터장
박승철 판토스 인천공항센터장은 지난 2001년 입사 이후 인천공항센터 건설 계획부터 참여해 2005년 완공된 후부터는 줄곧 센터를 지켜 왔다. 때문에 공항센터에 대한 애정은 남다르다고 한다. “이 생활을 27년째 하고 있는데, 판토스에서만 올해로 만
오병근 기자   2018-05-16
[기획] 현실 외면한 해운재건 로드맵…실망한 해운업계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들은 크게 아시아권과 유럽권 선사들로 나뉜다. 통상 유럽권 선사들은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지 확대와 M&A를 통한 성장을, 아시아권 선사들은 국가 재건을 통한 국가 발전과 맞물린 성장을 각각 지속해 왔다. 머스크를 비롯한 유럽선사들은
김수란 기자   2018-04-26
[기획] 택배시장에 불어 닥친 勞使 갈등…‘태풍이냐 미풍이냐’
올해 택배시장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노사관계’라 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가 택배노조를 법적으로 인정해 준 후, 올해 노조가 노동자의 목소리를 내는 첫 해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올해 ‘택배노조’가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오병근 기자   2018-04-26
[기획] [창간 기획] 항공화물 메카, ‘판토스 인천공항센터’를 가다
- 24시간 365일 불이 꺼지지 않는 물류센터판토스 인천공항센터를 찾은 16일 오후, 봄이라고 하기에는 햇살이 조금은 따갑게 느껴졌다.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공항물류단지 내에 자리 잡은 판토스 인천공항센터 도크에는 11t 윙바디 차량과 롤러베드 차량
오병근 기자   2018-04-23
[기획] 대한민국 ‘컨’ 항만, 요율 반등만이 살 길
1978년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개장했던 부산항은 정부의 정책적 판단과 전략에 의해 개발된 항만으로 평가된다. 현 자성대(허치슨, HBCT)인 북항의 5부두를 시작으로 1991년 신선대(BPT), 1996년 우암(폐쇄), 1998년 감만(B
김수란 기자   2018-04-23
[연재] [돌부리] 해수부의 말할 수 없는 비밀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의 컨테이너 통합법인에 현대상선의 참여 여부가 관건인 가운데, 해운산업 구조조정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해수부가 함구하고 있어 업계의 의구심만 늘고 있는데.엄기두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상선이 통합법인에 참여하
편집국   2018-04-04
[People & Talk] “내항통합, 모두가 만족하는 합의결과 도출 기대”
인천내항 TOC 부두 통합운영법인 출범에 대한 기본 합의서가 체결은 됐지만, 여전히 갈길은 멀기만하다. 인위적 구조조정없이 항운노조원들과 통합법인에 소속될 사무인력들의 고용승계를 우선하면서 10여개 운영사간 합의가 이뤄져야만 정식 출범될 수 있기 때문
김수란 기자   2017-12-19
[기획] 여수 석화부두, 체선율 문제 해소 가능성↑
여수광양항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됐던 ‘높은 체선율’이 대폭 낮아질 전망이다. 여수항의 석유화학부두내에 위치한 제품 저장시설(탱크)을 대폭 증설되기 때문이다. 여수 석화부두 탱크 증설은 해당 부두를 이용한 화주들의 오랜 요청이 있었음에도 정부 정책이 광
김수란 기자   2017-11-30
[연재] [돌부리] 해운물류국장의 짧은 쇼맨십(?)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이 취임 6개월만에 처음 마련한 ‘부정기선사 간담회’가 초고속으로 끝나 참석자들을 당혹스럽게 했다는데.이유인 즉슨, 지난 2월 선임된 엄기두 해운물류국장이 수주 전부터 부정기선사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선사들에게 통보, 최근 관계자
편집국   2017-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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