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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14건) 제목보기제목+내용
[김학소의 海洋輔國] 글로벌 해운금융정책 수립 시급
최근 수년간 기대를 모아왔던 선박금융공사, 해운보증기금제도가 표류하는 것을 보고 있자니 심장이 멎는 듯 가슴이 답답하다. 해운산업이야말로 글로벌경쟁에 전면적으로 노출돼 있는 산업으로 경쟁국가들의 정책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해야 함에도 국내적인 금융산업의
편집국   2013-10-01
[김학소의 海洋輔國] 산업생태계 확보 통한 창조형 배후물류단지 개발해야
[데일리로그 = 김학소 객원 논설위원] 오늘날 세계적 항만국들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글로벌 물류환경 속에서 어떻게 하면 항만이 물류의 중심역할을 수행할 것인가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그 동안 산업의 수직적 분업화현상과 SCM과 Logistics의
편집국   2013-08-25
[김학소의 海洋輔國] 해양영토 관련 국제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긴요
해양강국 실현을 위해 해양영토 국제전문가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야 한다. 이는 해양영토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이들 전문가들의 역할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바다의 헌법이라 불리는 유엔해양법협약 체제가 아주 복잡하고 난해한 부분이 많은데, 이러한
편집국   2013-07-22
[김학소의 海洋輔國] 창조경제 실현으로 일자리 27만 개 창출 가능
우리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창조경제 실현계획,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방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과 결합해 창업과 신산업 및 신시장 창출로 연결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경제의 각 분야에서
편집국   2013-06-24
[김학소의 海洋輔國] 북극해 진출, 재도약 기회로 삼아야
지난 15일 스웨덴 키루나에서 열린 북극이사회 제8차 각료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한국의 북극이사회 정식 옵서버 가입이 결정됐다. 이 소식을 국내 언론들이 앞다투어 크게 다루면서 국민들의 기대도 한껏 부풀었다. 마치 북극해의 자원이 금방이라도 우리 손에 쥐
편집국   2013-05-27
[김학소의 海洋輔國] 새 정부의 올바른 물류정책 방향
글로벌 물류시장은 급격한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제조기업의 국제분업 심화, 글로벌 자원개발 경쟁 심화, FTA 확산 등의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로, 세계 물류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게 되어 물류기업들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 많은 변화를
편집국   2013-03-25
[김학소의 海洋輔國] 선박금융전문기관 설립 신속히 이뤄져야
한 나라의 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기간 국가 차원의 특별한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 또 해당 업계의 각고의 노력도 필요하다. 한국의 철강산업이 그랬고, 일본의 자동차산업, 미국의 IT산업이 그랬다. 그렇다면 오늘날 세계를 지배
편집국   2013-02-25
[김학소의 海洋輔國] 해양수산부 부활에 부쳐
해양수산부가 부활된다. 왜 5년 전에 죽은 조직이 지금 다시 살아나는가. 5대 해양국가 건설이라는 기치를 내세우고 불철주야로 투지를 불태우던 해양수산인들은 2008년 그때 절망의 구렁텅이로 내몰렸었다. 그때 해양부가 해체되지 않았더라면 지금은 세계가
편집국   2013-01-28
[김학소의 海洋輔國] 한국해양산업 글로벌리더쉽 시급하다
18대 대통령선거를 통해 우리나라는 시대정신인 선진국 진입과 글로벌 리더쉽을 이끌수 있는 새로운 틀을 마련했다. 특히 해양수산부가 부활될 예정으로 있어 해양수산분야의 글로벌리더쉽 강화를 위한 정책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주지하고 있는 바와 같
편집국   2012-12-24
[김학소의 海洋輔國] 글로벌 물류기업의 성장 비결
지난 2008년 이후 지속되고 있는 경제불황의 여파로 해운·항만·물류분야는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물류기업들이 폐업하거나 도산 직전까지 몰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외국의 물류강자들은 이러한 불황을
편집국   2012-11-26
[김학소의 海洋輔國] 국가 해양산업 비젼 및 전략 새로 짜야
바야흐로 세계의 무게중심이 아시아지역으로 옮겨오고 있다. 14~16세기 르네상스 이후 산업혁명, 정보혁명에 이르기까지 세계 산업, 정치, 문화의 중심역할을 해왔던 유럽과 미국지역이 이제 2008년의 금융위기이후 장기적인 불황과 재정위기를 극복하지 못하
편집국   2012-10-22
[김학소의 海洋輔國] ‘북극해 국가전략’ 시급하다
인류의 재앙으로 인식돼 온 북극해가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로 인해 심하게 녹아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북극해빙의 변화가 지구촌에 새로운 변화와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북극해의 해빙현상은 북극해의 상
편집국   2012-09-24
[김학소의 海洋輔國] 화주·물류기업 동반진출로 글로벌시장 공략해야
최근 전 세계가 경제침체로 경제회복의 탄력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나라는 올림픽에서의 눈부신 선전과 여수엑스포의 성공적인 마무리로 국운이 욱일승천(旭日昇天)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특히 세계최초로 해양을 주제로 열린 여수박람회는 800만이 넘
편집국   2012-08-27
[김학소의 海洋輔國] 해운산업 특수성 적극 홍보해야
오늘날 국적취득부 나용선제도와 편의치적제도는 세계 해운기업 경영의 보편화된 기법으로 이해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인식은 그렇지 못한 것 같다. 근자에 들어 대법원 등에서 해운기업이 선박 확보 과정에서 SPC(Special Purpose Compan
편집국   2012-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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