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최정호 국토교통부 2차관이 철도차량정비단을 찾아 화물열차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최정호 차관은 23일 대전 철도차량정비단 정비 현장을 점검하고, “화물열차 탈선사고는 시설물 파손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사전 점검·정비에 철저할 것과 사고 시 신속한 복구를 위해 현장적용 가능한 매뉴얼을 정비할 것”을 지시했다.

이 날 최 차관은 탈선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철도공사 차량기술단장 및 철도전문가 등과 ‘화물열차 탈선사고 대책회의’를 열어, 사고 이후 열차 차륜 일제점검 등 조치사항과 재발 방지대책에 대해 보고받았다.

이번 회의는 지난 11일 발생한 한국철도공사 신탄진-매포 구간 화물열차 탈선사고로 철도시설이 파손되고 복구가 지연되는 등 철도이용자 불편을 초래함에 따라 현장 중심의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최 차관은 “화물열차의 탈선사고는 시설물 파손 등 대형사고로 이어지므로 철저한 정비 및 품질안전 관리가 중요하며 특히 국내의 경우 운행노선이 여객열차와 함께 운행되는 구간인 만큼 국민 안전을 위해 더욱 강화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철도시설물이 파손된 경우 등에 대비한 신속한 복구가 이루어지도록 현장적용 가능한 매뉴얼로 정비하고, 복구 시 철도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대체교통편이용 등에 대해 승객 및 철도이용자에게 정보제공 절차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