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부산시와 올해 중 실시협약 체결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해양수산부가 부산시에 무상으로 사용하게 해준 부산북항 오페라하우스 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26일부터 부산시와 북항 재개발사업의 핵심(앵커) 시설인 ‘대규모 공연장(오페라하우스) 건립사업’의 실시협상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지난해 부산항 북항 재개발구역 내 부지 일부를 무상사용할 것을 요청했으며, 해수부는 지난해 10월 공연장(오페라하우스) 건립부지를 무상임대 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후 해수부는 지난해 12월부터 부산시가 제출한 공연장 건립을 위한 사업 제안서의 적정성 등을 검토한 후, 지난달 21일 부산시를 협상대상자로 지정했다.

이번 사업은 오는 2020년까지 총사업비 2,115억 원을 투입해 대지 면적 2만 9,542㎡에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연면적 3만 9,670㎡)로 대극장 1,800석 및 옥상·야외광장, 전시실, 부대시설 등을 갖춘 전문 공연장을 건립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해수부와 부산시는 협상단을 구성해 사업 시행의 세부 조건 등을 협상한 후, 오는 11월 실시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동 사업은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계획 및 실시계획 변경 등을 거쳐 내년도 상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정성기 항만지역발전과장은 “부산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오페라하우스가 건립되면 부산 인근 지역 주민들이 오페라, 뮤지컬 공연 등 다양한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고, 오페라하우스는 지역 내 새로운 문화 관광명소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