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FC·인천화물차운송협회와 MOU 체결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인천항만공사가 인천항 북항 배후단지 내 화물차주차난 해소에 나섰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IPA)는 이르면 올해 말부터 운영 예정인 북항 배후단지 화물차주차장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인천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화물차운송협회), 인천항시설관리센터(IPFC)와 인천항 북항 배후단지 화물차주차장 관리·운영 업무협약을 27일 오전 공사 회의실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화물차주차장 관리업무를 IPFC에 위탁하고, 주차장 배정과 관련한 업무는 화물차운송협회에 위임해 공정하고 투명한 주차장 배정이 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따라 북항 배후단지 화물차주차장은 올해 말일까지는 무료로 운영되며, 내년에는 월 5만 원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주차장 포장공사가 완료되는 2018년부터는 일반 화물차주차장 이용료(15만~20만 원/월) 대비 저렴한 수준인 월 12만 원으로 책정하고 향후 이용실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합리적인 주차장 이용료를 재산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인천 서구 및 북항 인근에는 화물차 전용 주차장이 없어 주택가 인근 불법 주차가 만연해 지역 주민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날 북항배후단지 화물차주차장 조성 및 관리·운영 협약 체결에 따라 화물차 불법 주·박차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경원 운영본부장은 “인천신항 관리부두 화물차주차장이 운영 주체 간 유기적인 상호 협업체계를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항배후단지 화물차주차장 또한 성공적으로 운영되리라 확신한다”며, “기존 화물차주차장 뿐만 아니라 향후 공급되는 신규배후단지에도 화물차주차장 조성을 적극 검토하여 인천항 물류흐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