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주주 우선매입 옵션 있어…운영사인 DP월드 인수 유력

 

- 항만업계, “어떠한 방식으로든 BPA가 인수해야”
- 실패시 신항 외국계 장악력 더 높아져 비난거셀 듯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항만공사(BPA)가 삼성물산이 보유한 부산신항 PNC 지분의 매입의사를 공공연히 밝혀왔지만, 실제로 지분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물산 지분에 대한 우선매입 권한은 기존 PNC 주주들에게 있는데, 현재 PNC의 대주주이자 운영사인 DP월드의 인수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설상가상 기획재정부까지 반대한다면 BPA의 지분 인수는 무산될 수밖에 없어, 결국 부산신항에 대한 외국자본의 장악력은 더 높아질 것으로 우려된다.

해양수산부 및 항만업계에 따르면, 최근 PNC의 2대 주주인 삼성물산은 해수부에 보유지분 매각 의사를 공식 통보했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은 임대계약을 항만공사와 하지만, PNC의 경우 민자부두 형태로 지어지면서 터미널 건설 전체를 PNC에서 진행하고 정부에 소유권을 이전한 뒤, 총 50년 동안 사용하게 되면서 계약의 주체는 BPA가 아닌 해수부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삼성물산이 그 전부터 PNC의 지분 매각 의사가 있었다는 것을 들었고, 얼마전 공식적으로 해수부에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의견을 전달했다”고 확인했다.

BPA는 삼성물산의 지분 매각 의사에 따라 자체적으로 추후 부산신항 통합을 염두해 두고 해당 지분을 확보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BPA의 이러한 ‘바람직한 의사’와 상관없이 지분 매입의 우선주체가 PNC의 기존 주주들에게 있는데다, 설령 PNC 기존 주주들이 매입 의사가 없다고 하더라도 기획재정부에서 현대부산신항만 지분 매입 당시와 같은 이유로 반대하면 해당 지분 확보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BPA는 앞서 지난 4월 PSA가 인수하는 현대부산신항만의 현대상선 지분 50% 중 10%를 인수할 계획이었으나, 기재부의 반대에 부딪혀 인수계획을 접어야 했다.

당시 기재부는 정부의 공공기관에 대한 부채 감축에 반하는데다, 지분 인수가 민간 영역 침범이라는 이유로 반대했었다.

당시 상황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BPA 사장과 해수부 차관까지 기재부측에 해당 지분을 매입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으나, 기재부의 반대로 실패했다”며, “신항이 있는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찾아가 도와달라고도 했으나, 해당 의원 역시 정부 방침에 반하는 것이라 도와주기 곤란하다는 답변만 받았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해수부와 BPA측은 이번 삼성물산 지분 확보는 당시 상황과는 다르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 역시 의견이 분분하다.

해수부와 BPA측은 지난달말 발표한 정부 합동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에 해당 지분을 인수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의견을 반영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발표한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에는 ‘항만공사가 선사 및 운영사의 터미널 운영권 유지·확보를 지원하고, 물동량 여건 등을 반영해 운영사 통합 등을 선제적으로 대응’이라고 명시돼 있다.

이어 부산의 경우 터미널 운영권 유지·확보 지원 및 BPA가 지분투자해 북항 운영사 통합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해수부와 BPA에서는 BPA의 삼성물산 지분 매입 근거에 대해 ‘운영사 통합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항목을 통해 추후 부산신항의 모든 터미널을 통합하기 위한 전제로 삼성물산 지분을 매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업계나 일각에서는 명확하게 명시돼 있지 않은 만큼 기재부에서 현대부산신항만 지분 매입 반대 당시와 같은 이유로 지분 매입이 무산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BPA가 삼성물산 지분을 매입하는 이유는 결국 추후 신항의 전체 터미널을 통합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경쟁력 강화 방안에 반영이 돼 있어 기재부를 설득하기에 충분하다고 업계에 설명하고 있다”고 밝히고는, “하지만 해당 방안을 아무리 뒤져봐도 확실하게 ‘항만공사가 터미널 지분 매입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견도 없고, 북항에 국한돼 BPA가 지분을 투자하게 한다고 돼 있어 기재부 설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재부와 같이 해당 방안을 취합해 발표하긴 했지만, 기재부측에서 업계에서 생각하는 것처럼 항만공사의 터미널 지분 매입은 북항에 관한 것이지 신항은 아니라고 하면 무산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정부 합동 방안이라는 절호의 기회에 왜 확실하게 명시를 못하고 저렇게 허술하게 자료를 작성했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덧붙였다.

PNC 관계자도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해당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근거가 들어있다고 BPA에서 이야기를 했다는데, 우리쪽에서 해당 방안을 뒤져봤지만 정확히 명시돼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돼, 애매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항만업계는 상황이 어찌됐든 PNC의 삼성물산 지분은 반드시 BPA에서 인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신항 터미널에 대한 지분 매각이 흔치 않은 기회인데다, 삼성물산 지분 마저 DP월드에 넘어갈 경우 부산신항의 외국계 영향력이 더 커질 우려가 있다. 또 BPA가 한국형 GTO로 성장하기 위해 DP월드와 같은 유수의 GTO의 노하우를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BPA가 현대상선 신항 지분 매입 실패하고 PNC 지분 확보마저 실패한다면 정부와 BPA에 대한 업계이 실망감은 말도 못하게 커질 것”이라며,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신항에 국적터미널은 한진을 제외하면 모두 외국기업이라는 비난 여론이 거센데, BPA의 PNC 지분 인수는 이 같은 상황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인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BPA로서도 PNC 지분을 확보해 해당 터미널에 직원 등을 파견하게 되면 DP월드의 터미널 개발·운영 노하우를 얻을 수 있어 추후 한국형 GTO를 구성할 때 도움이 많이될 것”이라며, “정부도 기존 주주에게 매입 우선권이 있다고 DP월드에 그냥 떠넘겨 줄 생각만 하지 말고 무슨 수를 써서라도 BPA가 인수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삼성물산 지분을 확보하면 DP월드의 노하우를 얻고 터미널 업체들의 고충도 겪어 가면서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데다, 신항의 외국계 장악력이 더 커지지 않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항만 주권과 본연의 역할에 대해 해수부가 너무 망각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는데, 이 기회에 꼭 성공시켜서 이미지를 쇄신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삼성물산이 보유하고 있는 PNC 지분 매입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해수부 관계자는 “해운물류국에서 BPA가 지분을 매입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전해듣긴 했으나, BPA는 지분을 매입하려면 기재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PNC에서도 (우리부에)삼성물산이 보유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공식 통보했던 것 뿐이지, DP월드가 삼성물산 보유 지분을 인수하겠다고 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BPA 관계자는 “아직 우리가 삼성물산 보유 지분을 매입하겠다고 기재부에 승인신청을 한 것은 아니다”며, “현재로서는 확정된 것은 없지만, 지분을 매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맞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