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 및 CCTV 원격 확인 가능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코레일이 내년 3월까지 최신 ICT기술을 활용한 기관사용 안전지원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한다.
 
코레일(사장 홍순만)에 따르면, 과거 율촌역, 분천역 사고 등 주요 사고 원인을 분석한 결과, 관제사와 기관사 간 무전으로 지시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음성 지시만으로는 낙석 등 자연재해와 종합적 운행 상황을 인지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코레일은 음성 위주의 운영 시스템을 그래픽 정보 중심으로 시각화하는 내비게이션 도입을 추진한다. 기관사는 현재 달리는 지점에서 해야 할 일을 시각적으로 정확히 인지할 수 있어 인적 오류가 줄어들고 사고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관사용 내비게이션에는 현재 운행 중인 구간의 제한속도, 운전지시 및 주의사항, 건널목·터널과 같은 시설물 정보가 그래픽으로 안내된다. 또 급경사·급커브 등 서행이 필요한 구간과 터널·건널목 등 주의가 필요한 구간 등은 음성으로 안내해 기관사의 착각이나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더불어 CCTV 원격 확인 기능도 내비게이션에 포함된다. 기존에는 건널목 위에 자동차가 멈춰서거나, 선로에 낙석이 떨어지는 경우 기관사가 육안으로 확인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건널목과 낙석 우려개소마다 설치된 CCTV를 3∼5km 전방에서 미리 확인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기관사가 시각적인 안내와 실시간 위치 정보를 제공 받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지원 내비게이션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시스템으로 방호해 절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체계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