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관세청이 ‘전국세관 통관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관세청은 17일 대전 정부청사에서 전국 세관의 통관 및 물류 분야 국·과장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세관 통관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우리 기업에 대한 수출 지원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신속한 수출입통관 지원 및 국민안전 확보를 위한 올해 통관행정 추진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올해 달라지는 관세청 주요 통관 정책은 먼저 성실 수출입기업에 대한 전자통관심사*확대, 반복거래 전자통관심사제 본격 시행, 첨부서류 전자제출의 단계적 확대 등이다.

또 수출입업체 편의 확대를 위해 위·변조 방지기능이 적용된 전자수출입신고필증 교부 방식 도입과 전담세관 신고제도 도입 및 수출신고 정정 시 ‘자율정정’ 대상을 확대했다.

수출입 안전 강화를 위해서도 보세구역 반입 후 수출신고 제도를 도입해 고위험 수출물품의 불법수출 효과적 차단, 국민건강·안전 위주로 통관단계 협업검사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물류제도 개선을 위해서 자유무역지역(FTZ) 입주업체에 대한 사전 화물관리 역량 검증, 실질적 위험관리를 위한 보세운송제도 개선, 수출입물류 업체 단위 안전관리체계 개선 및 전국 공항만 출국장내 면세품 통합인도장을 구축한다.

입출국자 1억 명 시대에 대비해 모바일 기반의 휴대품 전자신고제와 통관정보 알리미 앱, 세금 납부 안내 해피콜 제공 등 여행자 맞춤형 서비스도 확대된다.

아울러, 신규 수요 대비 올해 10월 개장 일정에 맞춘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의 차질없는 개장 준비와 내년 2월 개최 예정인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통관을 지원한다.

이명구 통관지원국장은 “기업하기 좋은 수출입 통관환경을 조성해 조속한 수출 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