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인천시 등과 고압 AMP 설치 MOU 체결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인천항만공사가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해 나섰다.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 IPA)는 22일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에서 인천광역시, 한국전력, 남동발전과 함께 ‘항만 대기질 개선을 위한 육상전원공급시설(AMP)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선박 육상전원공급시설(AMP, Alternative Maritime Power supply)은 정박 중 선박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사용을 위해 선박 엔진(발전기)가동 대신 육상전력을 공급하는 시설로, 선박 운용비용(유류비) 및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어 LA항, 롱비치항을 비롯한 미주 및 유럽의 선진항만에서는 이미 사용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항만 온실가스 저감 뿐 아니라 새로운 에너지 수요 발굴, 일자리 마련 등 사회·경제적 공유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IPA는 지난해부터 AMP 도입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다. 지난해 7월에는 한전 및 민간선사와의 협력을 통해 연안여객터미널 연안 3잔교에 AMP 활성화 시범사업을 준공한 바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4개 기관은 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3번 선석(18만톤t급)에 접안하는 석탄하역 선박에 국내 최초로 대용량의 고압 AMP를 설치하게 된다.

IPA는 오는 4월께 실무협의체 구성을 통해 기관 간 역할분담 및 자료조사를 실시한 후, 7~8월께 설계에 들어가 연내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협약에 따라 IPA는 AMP 설치 및 운영에 대한 기술적 지원, 설치 후 항만 대기환경 개선효과를 분석하고 인천시는 AMP 설치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감축성과 평가 및 홍보, 제도개선 건의 등 행정지원을 한다.

또 한전은 석탄하역부두 내 AMP 최적 전력공급방안 도출과 전기요금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남동발전은 대상선박 현황조사 및 AMP 설치를 맡는다.

김영복 항만시설팀장은 “이번 사업은 공공기관 간 공동노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협업모델로 본격적으로 다가올 환경규제에 대응함과 동시에 기후변화 위기를 성장 동력 창출의 기회로 활용하는 성공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