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걱정없는 ‘부산항 그린포트 로드맵’ 수립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항만공사가 북항 5개소에 대기오염 측정소 설치를 추진한다.

부산항만공사(사장 우예종, BPA)는 ‘부산항의 미래는 4차 산업혁명이다’는 슬로건을 가지고 친환경 녹색항만, 미세먼지 걱정 없는 푸른 부산항을 만드는 ‘부산항 그린포트 로드맵’을 수립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로드맵은 4개 분야 24개 실행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환경오염원 집중관리 9개 과제, 항만하역장비 체질개선 5개 과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도입 5개 과제, 정화능력 제고 녹색항만 구축 5개 과제 등이 포함돼 있다.

따라서 해당 로드맵에 따른 실행과제가 동시 다발적으로 추진됨에 따라 먼저 부산항 항만구역 내 대기오염을 측정할 수 있는 항만전용 대기오염측정소의 설치가 추진된다.

BPA는 부산시보건환경연구원과 협업을 통해 8월까지 항만구역 내 2개소(북항 관공선부두, 신항 다목적부두), 컨테이너부두(감만, 신감만, 신선대부두 등) 3개소에 대기오염 수준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전용 측정소를 설치한다.

이 측정소에서 PM10(미세먼지), PM2.5(초미세먼지), SO2(황산화물), NO2(질소산화물), O3(오존), CO(일산화탄소) 등 6개 주요 오염물질의 실시간 관측이 가능하여 그간 논란이 되어왔던 항만구역 내 대기오염 수준을 정확하게 측정함으로써 오염발생의 요인과 정도를 알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미세먼지의 저감대책도 수립할 수 있을 전망이다.

BPA 관계자는 “현재 부산에는 부산시보건환경연구원에서 관리하는 도시대기 측정망 19개소와 도로변 관측소 2개소 등 총 21개소가 설치·운영 중에 있으나, 컨테이너 선박이나 항만하역장비 등 항만구역 내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전용 측정소가 설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