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업계, “택배사업 정리해야”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들의 사망사고와 관련해 상담으로 이를 해결하겠다는 대책을 마련해 우체국 안팎으로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사진은 우정사업본부 물류터미널에 우체국택배 물량이 쌓여있는 모습.>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지속되는 집배원들의 사망·사고와 관련, 스트레스 줄이기에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여론 호도용이란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4일 집배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EAP(근로자 지원 프로그램)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관련업계는 잇따른 집배원들의 사망사고로 악화된 여론을 완화시키려는 무책임한 방안이라는 지적이다.

EAP는 미국에서 근로자의 정서 안정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는 1990년대 말부터 경찰청, 소방청 등 공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집배원들이 PC·모바일로 스트레스를 자가진단하고 스트레스 정도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별 심리상담, 집단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실질적으로 집배원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회의적이다. 근본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상담으로 과도한 업무에 따른 스트레스를 얼마나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것.

우정본부는 올해에만 집배원 15명이 사망했고, 교통사고 경험이 있는 집배원이 전체의 90%에 달한다. 집배원들은 과도한 업무로 몸이 아파도 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이번에 발표한 우정본부의 대처방안은 해결책이 아닌 여론을 의식한 생색내기용이라는 지적이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업무량이 너무 많아 사람이 죽거나 다치고 있는데, 상식적으로 집배원을 대거 늘리거나 업무량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합당한 방법이 아니겠냐”며, “그런데, 상담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우정본부측 대응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국영기업인 우정본부가 굳이 택배사업을 위해 집배원들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며, “국영기업에서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다치고 있는 상황인데, 여전히 공익적 요소가 거의 없는 택배사업으로 돈을 벌겠다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