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해양수산부가 동남아 국가들과 크루즈 얼라이언스를 체결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오는 20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우리나라 크루즈 기항지를 대표해 ‘아시아크루즈협의체(Asia Cruise Cooperation, ACC)’에 가입하기 위한 협약 체결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아시아크루즈협의체는 동남아 지역 크루즈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만, 필리핀, 홍콩 등 주요국들이 뜻을 모아 2014년 7월 출범했으며, 기항지 홍보 및 항로 개발·운항(2016년 70항차)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아시아 크루즈 관광객(모항 기준) 400만 명 중 중국인 관광객 (190만 명)에 이어 홍콩, 대만 등에서 탑승한 동남아 지역 관광객이 1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동남아 크루즈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해수부는 지속 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지역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 중국 의존도가 높은 크루즈 시장을 다변화하기 위해 본 협의체 가입을 추진하게 되었다.

20일 체결식에는 엄기두 해운물류국장과 대만 교통부 관광국장, 필리핀 관광부 차관보, 홍콩 관광청 관광국장 등 회원국 주요 인사들도 함께한다. 가입 서명 이외에 부산·제주·전남 등 지자체 크루즈 담당자들도 자리해 내년도 한·일·대만 크루즈 항로 운항 확대 협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번 행사가 내년도 동남아 크루즈 입항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19일부터 22일까지 내년 동남아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한 ‘크루즈 시설 및 관광지 초청 홍보 여행(팸투어)’를 함께 추진한다. 동남아 크루즈 여행사 사장단 등 크루즈 관계자 16명을 초청해 부산과 여수·순천 지역의 크루즈 시설과 관광지를 둘러보고, 우리 기항지의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엄기두 국장은 “이번 아시아크루즈협의체(ACC) 가입을 계기로 회원국들과 내년도 한·일·대만 크루즈 항로 운항 확대, 한-홍콩 등 새로운 크루즈 항로 개설 등에 대해 지속 논의하는 등 크루즈 시장 다변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