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MWh 규모…하루 1만 5천명이 사용 가능

 
[데일리로그 = 김현정 기자] 현대중공업이 울산 본사에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용 에너지 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센터를 구축, 23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ESS는 전력을 저장한 후, 필요할 때 공급해 전력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이 장치는 피크타임에 전력 부족을 방지하고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의 상용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지상 2층, 연면적 1,180㎡(약 360평) 규모의 현대중공업 ESS센터는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전문기업인 현대일렉트릭이 EPC(설계·구매·건설 일괄 시공)로 공사를 수행했다.

저장 용량은 세계 최대인 51.5MWh로, 1만 5,000여명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이다.

이 외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전기는 물론, 가스, 압축공기 등 공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전반을 통합적으로 통제 및 관리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도 함께 구축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ESS와 FEMS가 본격 가동되면 전력 피크 시간대의 사용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 연간 100억원 이상의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