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연간 38억 건에 달하는 우편물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센터를 개장한다.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는 전남 나주 소재 우정사업정보센터에 7일 ‘우정사업 빅데이터센터’를 개소, 우편과 우체국금융 관련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센터는 연간 38억 건의 우편물류 정보와 하루 평균 2,400만건의 우체국 금융거래 정보 등 시스템에 보관되는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다. 또 전국 25개 우편집중국 우편물 구분기에서 처리되는 정보와 우체국쇼핑(mall.epost.kr)을 이용하는 고객패턴 등 사용 후 버려지는 데이터도 수집해 다양하게 분석한다.

빅데이터센터는 우선 업무별로 흩어져 보관되고 있는 데이터 현황을 조사하고, 하반기에 시스템 구축사업을 착수해 내년 완료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빅데이터센터를 운영해 우편, 우체국금융 관련 데이터를 정부 및 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 인터넷·SNS 등 고객 니즈 정보와 결합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는 공공데이터로 적극 개방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중소기업, 스타트업기업, 민간연구소 등에 제공할 방침이어서 일자리 창출 유도 등 경제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성주 본부장은 이날 빅데이터 개소식에서 “오랜 기간 축적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가치를 지닌 데이터를 창출할 것”이라며, “빅데이터가 생산성 향상과 노동조건 개선 등 사람중심의 4차산업혁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