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서 통해 균형있는 정책 추진 요구

- 김영춘 해수부장관에도 전달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시가 SM상선이 현대상선과 함께 국적 원양선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는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관련부처 및 국회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부산시는 최근 ‘국적 원양선사(SM상선) 성장지원 대정부 건의’라는 제목의 건의서를 해양수산부,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에 발송했으며,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실도 방문해 관련 서한을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이 지역구인 현직의원인 김영춘 해수부 장관에도 직접 해당 서한이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부산시에서 관련부처와 기관에 SM상선 지원 건의서를 작성해 발송하고 이후 서울에 올라와 국회를 방문해 부산 지역구 국회의원들에게 건의서를 전달했다고 들었다”며, “부산지역 의원인 김영춘 장관에게도 서한이 전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시는 건의서를 통해 “SM상선은 한진해운 근무인력 800여 명, 컨테이너 선박 21척 등을 인수해 해운산업 부문 고용안정 유지와 국내 선박의 해외 유출을 방지했다”며, “한진해운의 미주 운항노선과 영업네트워크 등 물류 자산에 대한 연속성 확보로 해운산업의 재도약 기반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상선은 산업은행 등 국책금융기관에서 약 1조 5,000억 원을 지원받았으나, SM상선은 캠코 등 3,000억 원 지원에 불과하며 정부합동 발표예정인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도 현대상선의 초대형선 확보에만 초점을 맞춘 지원내용이 주요 골자다”고 덧붙였다.

시는 특히, 한국해운에 대한 해외 전문기관 의견도 첨부하고는 “씨인텔은 현대상선과 SM상선, 연근해선사 등 해운기업 합병을 통한 단일선사화로 해운부문 틈새시장을 공략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고 전했다. 또 “드류리도 초대형선 발주효과가 미미하며 해운선사 합병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양대선사 간 협력체제 유도 및 균형지원을 통해 선복량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 양대 원양선사의 단일화를 통해 한국해운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해운업계는 시의 건의서 제출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산업 구조조정이 어떠한 방식으로 마무리될지 모르겠지만, 지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잘못됐다는 것은 공감하고 있지 않냐”며, “누구라도 나서서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제안이나 조언이 필요한데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발표 전에 부산시라도 나서줘서 다행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