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업계, “ 북항재개발 2단계 공사 전까지 허가 예상”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내년 계약이 종료되는 허치슨 부산북항 자성대 부두 계약에 대해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가 1년 단위 한시적 연장을 검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항만공사(BPA) 및 항만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BPA는 허치슨이 운영하는 부산북항 자성대 부두 계약에 대해 북항 재개발과 신항 개장 시기를 고려해 1년 단위로 연장해 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허치슨은 당초 내년 6월 자성대부두에 대한 임대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지난 3월 20년 연장을 요청한 바 있다. BPA는 이에 대한 검토를 실시했으며 건설본부는 연장 불가를, 운영본부는 연장을 각각 주장하는 등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도 북항재개발 시기를 매듭짓던 제3차 항만기본계획을 확정지을 당시 별다른 의견을 내지 않았던 허치슨이 느닷없이 20년 계약 연장을 요청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는 전언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이미 해수부에서 북항재개발 시기와 위치에 대한 모든 것을 확정지은 이후 갑자기 연장 요청을 하니 당연히 ‘연장이 불가하다’는 방침을 고수했었고, BPA도 건설본부에서는 북항재개발을 위해 해수부와 같은 생각이었다”며, “그렇지만, 운영본부는 늘어나는 물량으로 선석이 부족하다는 이유를 들어 계약을 연장해줘야 한다며 입장을 바꿨다”고 전했다.

해수부는 연장을 해 주지 않기로 방향을 잡았지만, 해당 부두를 이대로 내년에 폐쇄할 경우 허치슨에서 처리하던 200만TEU 가량의 물량이 갈 곳이 없어진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부산항은 신항에서 대형선들을, 북항에서 역내아시아 선사 등 소형선박 물량을 처리하고 있다. 신항에 대형선이 접안하면서 상대적으로 소형선박을 운항하는 역내아시아 선사들이 갈 부두가 없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북항 터미널들이 화물이 넘쳐 포화상태로 요율이 오르고 있다는 점에서 연장을 해 주지 않으면 요율이 더욱 크게 오를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북항을 이용하는 한 선사 관계자는 “북항 물량이 늘어나면서 통합한 BPT(신선대+감만)는 요율을 지속적으로 올리는 등 배짱장사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자성대를 대책없이 문닫을 경우 우리같은 선사들은 갈 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해수부와 BPA는 기존 방침에서 선회해 북항재개발 공사가 시작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자성대 부두 운영기간을 늘려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자성대 부두가 포함되는 2단계 공사 전까지 한시적으로 1년 단위로 계약을 연장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고 있다”며, “허치슨이 요구하는 20년 연장은 불가하지만, 당장 물량을 처리해야 하는 선석이 부족해 합리적인 방향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전했다.

BPA 관계자도 “연간 200만TEU를 처리하는 터미널을 문 닫으면 해당 부두를 기항하는 소형선박들이 갈 곳을 잃게 되는데, 신항 개장은 2022년 이후부터라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해수부와 상의해 최종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