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오병근 국장] 본지와 현대상선 간 민사소송이 법원 판결로 귀결될 전망이다.

지난해 말, 현대상선은 본지가 보도한 해외터미널 운영관련 보도 중 일부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그동안 총 세 차례에 걸쳐 조정을 진행했지만 최종 결렬됐다. 따라서 이번 소송은 재판장에서 판가름이 날 전망이다.

현대상선측 변호인은 최근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3차 조정에서 최종 조정안을 내놓지 않고는, 그 이유에 대해 “(현대상선측에서) 손해배상금을 반드시 받으셔야 하겠답니다”라는 말로 대신했다. 조정위원이 “그걸 받겠다고요?”라고 되묻자, 현대측 변호인은 “꼭 그것 때문만은 아니라, 보다 확실한 근거를 법원으로부터 받길 원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들이 본지에 소송을 제기한 이유가 단순히 손해배상금 때문만은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매년 천문학적인 적자가 쌓이고 있는 현대상선측이 대리인을 통해 이 같은 주장을 폈다는 자체만으로 씁쓸함을 지울 수 없다.

본지와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현대상선의 경영실적은 곤두박질 쳤다. 이 회사는 지난 상반기 3,699억원의 적자를 냈다. 이는 전년 동기(2,593억 적자) 대비 42% 악화된 수치다. 13분기 연속 적자에 허덕이는 기업의 적자폭이 오히려 더 커지고 있는 것이다. 수 조원 대에 달하는 국민 혈세를 지원받고 있는 회사의 실적으로는 낙제점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실적은 나아지지 않는데 천문학적인 액수의 지원은 계속된다. 1조 3,000억원이 넘는 공적자금이 투입됐지만, 재무건전성 개선은커녕 적자 폭만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기업에 추가 지원금 5조원을 더 투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각에서는 “밑 빠진 독에 물만 부어대고 있다”는 조롱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다 정말 우리 해운산업이 그대로 망가질 수도 있다”는 위기론도 나온다.

정부는 내부 경영개선 방안이 미흡한 상황에서 혈세만 투입되는 현 상황이 과연 옳은 정책 방향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현 유창근 사장 체제로 2년이 지났지만 현대상선의 재무구조는 전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적어도 현 성적표만으론 결코 경영을 잘 해 왔다고 볼 수 없다. 이러한 경영실패를 현대상선측이 단순히 ‘글로벌 해운시장의 위축’과 ‘유가 인상’ 때문이라 변명하기에는 작금의 국내 해운산업구조가 너무나 다급하고 위태롭다.

심지어, 한진해운의 미주노선 인수 후 어려움을 지속해 왔던 SM상선은 이달 들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달부터 인상된 미주노선 운임 상승분이 본격 적용되면 향후 실적은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한다. 이 회사는 정부지원금이 한 푼도 들어가지 않았다.

관련업계는 ‘혈세 집어 삼키는 하마’로 둔갑한 현대상선의 미래를 자신하지 못하고 있다. 5조를 더 투입하면 대한민국 해운산업이 살아나고, 현대상선이 세계적 해운선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해운업계와 금융권 모두 “그렇다”는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시장이 현대상선에 대한 믿음이 없다면 경영진은 밤잠을 설쳐가면서라도 회사의 재무구조를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노력만으론 부족하다. 혈세가 투입된 회사의 경영진은 성과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한다. 그것만이 경영진이 가져야 할 최소한의 ‘도덕적 책임’이다.

그럼에도 불구, 현대상선은 경영능력에 의혹을 제기한 중소언론사에 ‘소송’이란 재갈을 물리곤, “반드시 손해배상금을 받아야 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 안타깝고 어이가 없어 허탈한 웃음만 나올 뿐이다.

현 시점에서 확실한 것은 현대상선을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상선까지 사라지면 우리 경제의 기틀이 무너져 내리기 때문이다. 때문에 지금까지의 방법이 틀렸다면 조금 돌아가더라도 단호하게 결단을 내려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