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해수부·BPA, 안전성 높일 대책 강구해야”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항에서 최근 연이은 항만내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시민단체인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은 26일 “계속되는 항만사고를 계기로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가 부산항 근로자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대책을 깊이있게 강구해야 한다”며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부산항에서는 올해만 근로자 3명이 사망하고 5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항운노조원이 아닌 터미널 운영사 협력업체 직원까지 범위를 넓히면 사망자는 4명에 이르며 노조가 미처 챙기지 못한 경미한 사안과 불이익을 당할까 두려워 신고를 꺼리는 협력사 사례를 포함하면 사고 발생건수는 더 많을 것이라고 시민단체는 주장했다.

특히 부산항에서 가장 오래된 컨테이너 터미널인 허치슨부두에서만 최근 3달동안 1달에 1번 꼴로 안전사고가 발생해 2명의 사망자가 나오기도 했다.

시민모임은 “일련의 비극은 사전 예방만 철저했다면 얼마든지 막을 수 있었으나 다른 사망사고 역시 생산성 제고라는 이유로 밀려 안전장비 가동이나 안전수칙 준수를 소홀히 하는 바람에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히고는, “그럼에도 불구, 부산항 운영 주체인 BPA나 상위기관인 해수부의 관리감독은 허술하기 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기관은 부산항 내 사고 발생 건수나 인명 피해 등에 대한 정확한 통계조차 갖고 있지 않으며 해수부는 항만안전을 담당하는 별도 부서가 아예 없어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부두 운영사에 맡기고 있다”며, “BPA는 항만안전기획팀을 만들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조직을 해체했다”고 말했다.

성명서는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낡은 장비에 대해 전면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관련 기관이 참석하는 상설기구를ㄹ 만드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