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이해당사자 아닌 선주협회서 요청도 이해불가”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남기찬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한국해운연합(KSP)측의 부산북항 터미널 임대료 인하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기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은 최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근해선사들의 부산북항 임대료 인하 요청에 “이미 북항 임대료는 많이 낮춰준 상태라서 추가적으로 인하해 주기 어렵다”고 전했다.

남 사장은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KSP나 근해선사들이 아닌 선주협회(실제로는 선주협회 산하 근해선사협의회) 명의를 통해 공사에 요청서가 전달됐다”며, “지금까지 직접 이해당사자도 아닌 선사들이 공사에 터미널운영사들의 임대료를 낮춰달라고 요청한 적은 처음이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에 직접 임대료를 내지도 않는 선사들이 우리에게 임대료를 낮춰달라고 요청하는게 맞는지도 잘 모르겠다”며, “부산항에서 근해선사들의 공적이 있는 부분은 이해하지만, 임대료를 낮춰달라고, 그것도 (이익단체인) 선주협회를 통해 요청서를 보낸 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해 말께 KSP는 부산북항 컨테이너 전용부두의 임대료를 인하해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BPA에 보낸 바 있다. KSP는 “물동량이 신항으로 쏠리면서 북항의 상업적 가치가 떨어지고 있는데 임대료를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서, “국적선사의 하역료 인하를 조건으로 부두 운영사들이 BPA에 내는 임대료를 내리면 결과적으로 우리 해운산업 재건을 지원하게 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강부원 BPA 경영본부장도 “북항 운영사들의 통합을 전제해 임대료를 낮춰줬었고 이는 운영사들이 선택한 부분인데 (요청공문만 가지고) 임대료를 낮춰준다면 형평성에도 어긋난다”며, 일각에서 수익률 악화로 인한 경영평가 때문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경평과 상관없이 선사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선사들과 터미널 운영사간 하역요율의 중재를 위해 BPT에 지분을 참여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BPA가 BPT에 지분을 참여한 것은 전체 북항 통합과 나아가 신항 통합을 이끌어 내기 위해 큰 그림을 그리고 참여한 것이지 단순히 선사들의 요구에 따라 하역요율을 낮춰주기 위해 지분을 참여한 것이 아니다”며, “BPA가 지분을 참여했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BPT의 운영상황에 대해 개입할 수도 없고 공기업이 민간기업에 개입해서도 안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