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수청, 유선 운항 규제 타당성 재검토 추진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 남외항의 유선 운항 규제 타당성에 대한 재검토가 추진된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준석)은 15일 부산항의 물동량 이전에 따른 항만 기능 변화와 북항 재개발사업 진척 등 선박교통 환경 변화를 반영한 해상관광상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남외항 연안해역의 유선 통항 안전성 확보 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용역은 부산 자갈치시장, 태종대 절벽 등 지역 대표 관광지와 연계한 유람선 운항 노선의 다변화 및 이용객 편의 개선을 위한 선박t수 상향을 위해 영도 서측 연안 해역의 유선 운항 t수 제한(30t 미만)에 대한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역 유선 업계들의 요청에 따라 추진됐다.

부산해수청은 이번 연구 용역을 통해 부산 남외항의 선박 통항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선박 운항의 안전성이 확보되는 범위에서 허용 가능한 유선 운항 t수를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유선 운항 특성을 감안한 승객 안전 확보 방안 등 유선 운항 시 예상되는 변화 등에 대응해 통항 안전성 확보 방안 및 안전 대책도 함께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연구 용역은 계약일로부터 6개월동안 진행되며, 관련 분야별 전문가들과 관계기관 및 업·단체 등의 회의를 통해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개정 방향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준석 청장은 “이번 연구 용역을 바탕으로 부산항의 안전한 해상관광상품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며, “해상관광 활성화와 선박통항 안전성 확보라는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