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수청, 6만t 이상 선박 예선 2척 사용 의무화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이달부터 부산항 예선 사용기준이 상향 시행된다. 다만, 선사측의 부담완화를 위해 1년간 한시적으로 예선 사용료를 경감한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준석)은 1일부터 부산항 에선 사용기준을 기존 총t수 16만t이상, 예선 2척에서 6만t 이상 예선 2척으로 상향 조정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다만 예선사용자인 선사의 애로사항을 감안, 부산항을 입항하는 6만t 이상의 선박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4,000마력급 예선에 한해 1일부터 내년 4월 30까지 1년간 한시적으로 예선 사용료를 경감한다,

이번 상향 조치는 지난 2월28일 발생한 러시아 화물선(씨그랜드호) 광안대교 충돌 및 3월 2일 신항 1부두 선박간 추돌사고와 관련 유사사고 방지를 위해 부산해수청에서 발표한 ‘부산항 선박사고 예방 종합대책’의 하나이다.

이·접안 보조장치(Bow Thruster)를 설치한 선박의 경우 종전에는 16만t 이상 선박부터 예선 2척(4,000마력급 1척, 5,000마력급 1척)을 사용하던 것을 6만t 이상 선박부터 예선2척을 사용하도록 의무화함으로써 향후 약 7,000여 척의 선박이 상향된 예선 사용기준을 적용받게 된다.

이번 예선 추가 사용(예선2척)에 따라 예선사용료가 최소 62만 원에서 최대 171만 원까지 추가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시적 사용료 경감조치를 병행했다.

구체적인 경감방안은 현재 예선사용 시간을 매 30분 단위로 산정해 사용료를 부과하는데 작업시간이 1.5시간 초과 2시간 미만시 2시간 작업한 것으로 산정하던 것을 작업시간 1시간 초과시 0.5시간을 경감하기로 했다.

김준석 청장은 “부산항의 예선사용 기준 강화를 통해 광안대교 화물선 충돌사고와 같은 유사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더 나아가 해양사고 없는 부산항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예선 사용기준 상향>

예선사용 선박규모별 (G/T)
사용예선
비고
6만톤 이상 ~ 8만톤 미만
3천마력급 1척, 4천마력급 1척
2척
8만톤 이상 ~ 16톤 미만
4천마력급 1척, 5천마력급 1척
2척
16만톤 이상
5천마력급 2척
2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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