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전남지역 현장을 방문한다.

해양수산부는 13일 문성혁 장관이 국가어업지도선 취항식에 참석한 후, 어촌뉴딜 300사업,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 상황 등을 점검하기 위해 전남지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먼저, 오전 11시 목포 북항 어업지도선 전용부두에서 열리는 국가어업지도선 취항식에 참석했다.

이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박우량 신안군수, 곽병선 군산대학교 총장 등 주요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번에 취항하는 5척의 국가어업지도선 중 무궁화 14호(1,000t급)는 기존 노후 지도선을 대체해 건조된 것이며, 무궁화 35호·36호·37호·38호 4척(2,000t급)은 새로 건조한 것으로 전자해도, 고성능 카메라 등 최첨단 항해·통신 장비를 설치해 기동성과 활동 역량을 크게 높였다.

이로써 국가어업지도선은 34척에서 38척으로 늘어나게 됐다

특히, 어업 지도단속 역량이 대폭 강화되고, 특히 2천톤급 대형어업지도선이 현재 5척에서 9척으로 대폭 증가함으로써 대화퇴, 한중잠정조치수역 등 원거리 취약 해역에서 활동이 확대되어 우리 어선의 안전조업과 외국어선 조업질서 확립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문 장관는 치사에서, “새로 투입되는 국가어업지도선들이 어업인 안전조업과 수산자원보호의 파수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장관은 이어 지역 해양수산 업·단체장 및 기관장들과 오찬을 같이 하면서 지역현안과 건의사항 등을 청취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목포시 달리도항을 찾아 어촌뉴딜 300사업 및 도서지역 해상운송비 지원 추진 상황을 점검한다. 문 장관은 이 자리에서 “도서벽지는 생활 인프라가 부족해 도서민과 방문객의 불편이 많다”면서, “접안시설 등 기본 인프라 구축으로 해상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생활 연료의 해상운송비 지원 등 섬마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힐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목포수산식품지원센터를 방문해 전남도로부터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 운영 현황과 목포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 계획을 듣고 관계자들을 격려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