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항만공사가 일본 가나자와 지역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부산항만공사(사장 남기찬, BPA)는 3일 일본 서안지역의 이시카와 현의 가나자와 시에서 가나자와항진흥회와 공동으로 부산항 환적화물 유치 및 배후단지 활성화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이시카와 지역 제조기업과 물류기업, 포워더 및 물류관련 정부관계자로 약 160여 명이 참석했다.

BPA는 이날 부산항의 글로벌 환적항만으로서의 경쟁력 및 우수한 항만 배후단지의 인프라 등을 소개했다. 특히 부산항 환적에 대한 일본 화주의 신뢰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국적선사 및 배후단지 실제 입주기업이 발표자로 참가해 부산항을 이용한 물류비 절감 등 사례를 발표하는 등 보다 생생한 정보를 지방화주 관계자들에게 제공했다.

이번 설명회는 부산항~가나자와항의 항로 활성화를 위해 양항의 관리자인 이시카와 현과 BPA의 상호협력 아래 이루어져 한층 뜻깊은 행사가 됐다는 후문이다. 앞서 BPA는 지난해 부산항을 이용하지 않는 가나자와 시의 주요 화주를 대상으로 한 타겟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규모를 확대한 것이다.

가나자와 지역은 우리나라 중소 국적선사의 부산항 환적 수송 비중이 80% 이상으로, 가나자와 화주가 미국행 화물을 부산항에서 환적해서 운송할 경우 자국의 요코하마항을 이용해 수출할 때보다 16%가량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남기찬 사장은“현재 일본 정부의 자국 국제전략항만 육성을 위한 부산항 견제 움직임이 있어 조심스러운 측면이 없지 않다”고 전제하고, “하지만 일본 서안지역 화주 및 물류기업에게 물류비 절감을 위한 하나의 선택지로서 부산항을 지속적으로 부각시켜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