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민·관참여 ‘지원협의체 정기협의회’ 개최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해양수산부가 우리 기업의 해외항만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9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올해 해외항만개발 지원협의체 정기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기협의회에는 한국항만협회, 항만공사, 건설업체, 해운물류업체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해외항만개발 지원협의체는 해외항만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우리기업의 해외항만시장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16년 출범한 민‧관 협의체로 연 2차례 정기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그동안 정기협의회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해외항만시장 진출을 위한 사항들을 공유하는 창구역할을 해왔다. 이를 통해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 등 30여 개 국가와 항만분야 협력을 강화해 왔으나, 대규모 항만 건설 및 운영 사업 수주를 위해서는 여전히 극복해야 할 과제가 많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정기협의회에서는 개발, 금융, 회계, 법률 관련 관계기관이 함께 모여 ‘해외항만개발 사업의 한계와 대응방안’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특히, 코트라, 수출입은행 등 주요 해외시장 진출 지원기관들이 유관기관 협력방안을 제시하여 해외 진출 기업에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와 별도로 협의회 개최에 앞서 열리는 간담회에서는 김양수 해수부 차관이 참석해 항만공사, 해운물류업체, 건설업체 등 주요 해외항만개발 관계자들과 해외항만개발사업의 성과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정부와 민간의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오운열 항만국장은 “앞으로도 해외항만개발 지원협의체를 통해 각 분야와 긴밀히 소통해 우리기업의 해외 진출 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정부도 우리기업의 해외항만시장 진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