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일각서 공정성 결여 우려도...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항만공사 신임 항만위원에 전기정 위동항운 사장 등 3명이 선임됐다.

부산항만공사(BPA)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획재정부는 신임 항만위원(비상임이사)에 전기정 위동항운 사장과 김용규 남성해운 사장, 전명환 성도회계법인 상무 등 3인을 정식 임명했다.

항만공사의 항만위원은 민간기업의 사외이사 성격으로, BPA 항만위원회는 해양수산부 4명, 부산시 2명, 경남도 1명을 추천해  총 7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신임 위원은 모두 해수부가 추천한 인물들로, 전임 곽인섭 전 한중페리 사장과 김진수 부경대 교수, 이환구 흥아해운 고문의 임기가 지난 3월 만료되면서 신규 선임됐다.

이번 신임위원 선임을 두고, 업계 일각에선 새로 선임된 항만위원 중 전기정 위동항운 사장에 대해 ‘공정성’측면에서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있다. 위동항운은 인천과 웨이하이, 칭다오를 오가는 한중카페리선사로, 기업 특성상 중국기업과 50대 50 합작기업으로 엄밀히 따지자면 중국법인이기 때문이다.

한중카페리선사 대부분 중국정부나 혹은 중국지방정부 등 국영기업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국가 공기업의 경영과 감시기능을 하는 비상임이사로 참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

해운업계 관계자는 “국제카페리선사들 대부분이 중국 국영기업이 참여하고 있어 업계에서 경영실적이 좋지 않은 카페리선사들의 지분을 중국측이 잠식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만큼 중국 영향력이 적지 않다”며, “오래 전부터 생각해 왔지만 중국측과 밀접한, 특히 중국정부의 지배구조를 받는 카페리선사 사장이 아무런 제재없이 우리나라 항만공사들의 항만위원이 되는 것은 문제다”고 전했다.

또 위동항운의 한국법인인 위동해운의 대주주가 장금상선인데다, 동부익스프레스와 같은 그룹(동원그룹)의 계열사인 동원수산도 위동항운의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 회사는 현재 부산북항 통합 이후 신항 2-5단계 운영권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위동항운의 대표가 BPA의 항만위원이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위동해운의 지분구조는 장금상선 24%, 범주해운과 DTC(옛 동남아해운 물류자회사) 각각 19%, 동원수산 18% 등이다.

근해선사인 A사 관계자는 “위동항운의 국내 영향력은 장금상선이 장악하고 있는데, 북항 통합에 신항 2-5터미널 운영권 등 장금상선과 동원그룹 관련 이슈가 큰 상황에서 위동항운의 사장이 항만위원이 됐다는 것은 뭔가 꺼림칙하다”며, “전기정 사장 당사자가 부산청장과 해수부의 해운물류국장을 오래해 이력사항은 인정하나, 현재 적을 둔 회사에 이러한 사정이 있는데, 과연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을지 걱정이다”고 우려했다.

한 항만공사 관계자도 “항만위원이 운영사 선정에 개입하기 어렵다면 다른 방식으로 허점을 노릴 수 있는데, 간혹 항만공사가 이를 놓쳐 특정 이권에 끌려다닐 수도 있다”며, “YGPA 사례에서도 봤듯 항만위원회의 충분한 제척사유에 대한 세부적인 지침과 함께, 이를 어겼을 경우 페널티 등에 대한 규정을 마련해 놓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