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컨’전체 운영으로 2020년 1월 8일 최종 운영사 선정 계획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신항 2-5단계 운영사 선정을 위한 공고가 나왔다. 서컨테이너 부두 전체를 운영하는 터미널 운영사 선정으로 내년 1월 8일 최종 판가름 날 전망이다.

부산항만공사(사장 남기찬, BPA)는 내년 1월 8일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통합 운영사를 선정하기 위해 29일 운영사 선정 공고를 냈다고 밝혔다.

BPA는 우선 2-5단계를 2022년 7월 개장하기 위해 내년 1월 7일 오후 5시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뒤 심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1월 8일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한다.

이를 위해 내달 5일 오후 2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5층 컨퍼런스홀에서 국내외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해운항만물류 및 회계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입찰 참여업체의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화물창출능력, 부두운영·관리역량, 업체신뢰도(재무상태), 참여·운영형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70점 이상 득점한 업체 중 최고 점수를 득점한 1개의 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평가에서 선진화된 부산항으로 성장하기 위해 화물창출능력 등 과거의 평가항목에 자동화 도입, 친환경 및 안전분야, 정부와 BPA의 정책협조계획 등을 추가해 평가하기로 했다.

또 그동안 터미널 대형화 지원방안을 강구해온 정부정책 기조에 따라 장금상선 터미널인 BPT와 동원 동부익스프레스의 신감만(DPCT)의 통합법인에 가산점 부여를 통한 인센티브를 제공키로 했다. 앞서 양사는 BPT와 신감만이 각각 75:25 비율로 통합을 결정한 바 있다.

부산신항 입구에 위치한 서컨테이너부두는 수심 20m 이상으로, 향후 북측 피더부두(1선석, 2023년 개장) 및 2-6단계 부두(2선석, 2026년 개장)와 통합 운영할 경우 2만TEU급 이상의 초대형선박 4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표준하역능력 기준으로 연간 355만TEU 이상을 처리할 수 있다.

신항 서‘컨’부두는 부산항의 특성에 맞는 자동화 터미널로 전환될 수 있도록 첨단화된 하역장비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BPA가 서‘컨’부두의 주요 하역장비를 직접 설치할 방침으로 우선 2-5단계 부두에 ‘컨’크레인 9기와 트랜스퍼크레인 46기를 설치하고, 정부와 협의해 약 30%의 지분을 투자할 예정이다.

남기찬 사장은 “서‘컨’부두가 당초 목표한 2022년 7월에 정상적으로 개장하면 부산항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에 선정될 운영사와 함께 부산항의 혁신적인 운영체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운영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