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여수광양항만공사가 해빙기를 맞아 항만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 YGPA)는 해빙기를 맞아 오는 20일까지 항만시설물에 대한 정기 안전검검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겨울철 얼었던 토양이 녹으면서 공사장 및 기초 등이 약해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함이다.

안전점검 대상은 광양항 1단계 부두 등 항만시설물 70개소와 건설현장 11개소이다.중점 점검대상은 해빙기 재난 취약 부분인 지반상태, 구조물 균열 발생여부 및 기계·전기·소방 설비 작동 여부 등이다.

특히 공사는 접근이 어려운 위치에 있는 부두 안벽 및 방충설비 등은 항만안내선과 드론을 활용함으로써 점검자의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점검시간 단축 효과도 기대된다고 공사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임원의 주도 하에 토목, 건축 외부 전문가 및 각 부서별 안전담당자로 구성된 실무협의체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건설현장 점검시에는 해빙기 안전 수칙 및 코로나19 예방수칙 교육도 함께 실시키로 했다.

이밖에 안전도 지수를 도입해 점검 결과를 정량적으로 산출하고 매달 수치화해 안전관리 통계 분석과 위험도 예측을 실시하고 점검자료를 빅데이터화 할 예정이다.

차민식 사장은 “항만 시설물에 대한 안전사고 발생 최소화를 위해 위험요인 발견 즉시 현장조치하고 건설현장 점검 및 교육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항만 운영 효율을 높이는 등 시설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