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총거래액 150% 성장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알리바바그룹 산하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의 미디어 커머스 채널이 중국 유통업계의 디지털 변혁을 가속화하고 있다.

타오바오는 지난 30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연례행사에서 타오바오 라이브(Taobao Live) 총 거래액(GMV)이 3년 연속 150%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 타오바오 라이브는 판매자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며 물건을 판매하는 미디어 커머스 채널이다.

특히, 지난 2월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브랜드를 위해 이용 수수료를 면제, 한 달간 신규 판매자 수가 7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측에 따르면, 상하이 소재 화장품 기업 린 칭수안(Lin Qingxuan)의 경우, 미디어 커머스 전략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지난 춘절 기간 오프라인 매장을 절반가량 폐쇄해 매출이 90% 감소했으나 라이브 방송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0% 매출 성장을 이뤘다.

타오바오의 지난해 신규 이용자는 전년 대비 2배 증가했으며, 타오바오 라이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직업도 생겨나는 추세다. 요리 과정을 시연하는 셰프, 아파트 내부를 보여주는 부동산 중개업자, 집에서 공연을 펼치는 연예인 등 라이브 방송을 활용하는 판매자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펑 유(Feng Yu) 타오바오 전자상거래 콘텐츠 시니어디렉터는 “코로나19로 위기 상황에도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다시 한번 주목 받았다”며, “라이브 방송을 비롯한 미디어 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