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무 선주협회 부회장, 관련 기자회견서 주장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우리나라 해운물류전문기업은 그동안 포스코에게 저렴하고 우수한 품질의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업계와 상생발전을 해왔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19일 광화문 포시즌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이 해운항만물류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부회장은 “해운물류기업은 그동안 포스코에게 저렴하고 우수한 품질의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서로 상생발전을 해 왔다”며,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강행할 경우 신뢰관계가 와해되고 물류전문기업의 경쟁력은 물론 국가 물류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포스코 물류자회사는 갑의 지위에서 저가의 운임과 요금을 강요할 우려가 있다”며, “강력한 시장지배력을 토대로 시장 질서 혼란을 가중할 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해운물류업계는 포스코의 물류주선업 진출은 결국 해운업 진출로 귀결될 것이며 이는 정부의 제3자 물류 육성정책과 전면배치된다는 입장이다.

김 부회장은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은 향후 다른 벌크화물 대량화주인 한전과 가스공사 등 공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물류생태계의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수십년간 상생해 온 관련 당사자와의 협의없이 일방적으로 (물류자회사 설립) 의사를 결정했다”며, “내부 및 외부와 의사소통이 부족했고 이는 갑과 을의 소통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