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표 의원, “사업진행 추동력 상실로 폐지”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국토해양부가 지난 2008년부터 추진해 온 ‘LNG화물차 전환사업’이 사업부진으로 중단키로 내부 결정을 내린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홍일표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한나라당, 인천 남구 갑)은 27일 국토해양부 국정감사에서 “국토부가 LNG 화물차 전환사업을 사업진행의 추동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해 지난 20일 폐지키로 했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국토부는 지난 2008년 저렴한 연료 사용으로 화물운송업계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대기오염을 저감키 위해 화물차 엔진을 경유에서 LNG 혼소로 바꾸는 이 사업을 시작했다”며 “충전소가 부족하고 화물차 운전자들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면서 더 이상 사업진행의 추동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해 이 사업을 폐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홍 위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내부 검토보고를 통해 2008년부터 화물차 1대당 2,25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해서 2008년 500대를 시작으로 2009년부터 오는 12년까지 매년 2,000대씩 총 8,500대를 전화키로 했으나 201대만 개조하는데 그쳤다.

화물차 개조 부진 이유로는 LNG 충전소 설치를 담당했던 가스공사가 대전, 인천 등 6개 지역만 충전소를 설치한 뒤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추가설치를 중단한 것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또 운전자들이 충전 불편과 혼소율 및 출력 저하 등으로 전환을 기피하는 것도 사업을 어렵게 했다.

홍 의원은 “국토부 내부 검토보고에서는 사업 중단시 엔진개조를 담당했던 업체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고 기존 전환차량에 대한 LNG 공급의 계속 등 추가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안은 수요예측과 시장여건을 정밀하게 고려하지 못해 발생된 일”이라며 “화물차나 제작업체의 추가피해 방지와 예산낭비를 막기위한 추가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