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일표 의원, “사업진행 추동력 상실로 폐지”
홍일표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한나라당, 인천 남구 갑)은 27일 국토해양부 국정감사에서 “국토부가 LNG 화물차 전환사업을 사업진행의 추동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해 지난 20일 폐지키로 했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국토부는 지난 2008년 저렴한 연료 사용으로 화물운송업계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고 대기오염을 저감키 위해 화물차 엔진을 경유에서 LNG 혼소로 바꾸는 이 사업을 시작했다”며 “충전소가 부족하고 화물차 운전자들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면서 더 이상 사업진행의 추동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해 이 사업을 폐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홍 위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내부 검토보고를 통해 2008년부터 화물차 1대당 2,25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해서 2008년 500대를 시작으로 2009년부터 오는 12년까지 매년 2,000대씩 총 8,500대를 전화키로 했으나 201대만 개조하는데 그쳤다.
화물차 개조 부진 이유로는 LNG 충전소 설치를 담당했던 가스공사가 대전, 인천 등 6개 지역만 충전소를 설치한 뒤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추가설치를 중단한 것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또 운전자들이 충전 불편과 혼소율 및 출력 저하 등으로 전환을 기피하는 것도 사업을 어렵게 했다.
홍 의원은 “국토부 내부 검토보고에서는 사업 중단시 엔진개조를 담당했던 업체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고 기존 전환차량에 대한 LNG 공급의 계속 등 추가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안은 수요예측과 시장여건을 정밀하게 고려하지 못해 발생된 일”이라며 “화물차나 제작업체의 추가피해 방지와 예산낭비를 막기위한 추가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