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본계획’ 20일 공고

- 도시물류 공동화 및 물류거점 현대화도 추진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앞으로 서울시 관내에 들어선 건축물 가운데 물동량을 발생시키는 건물은 반드시 화물 상하차 작업을 할 수 있는 조업 및 주차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서울시는 차도나 보도 상에서 물건을 화물차에 실으면서 교통 정체를 일으키고 보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 물동량이 발생하는 건축물 내 ‘화물조업주차공간 확보 의무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6개 분야 27개 단위과제를 담은 ‘서울시 물류기본계획’을 수립, 20일 공고할 방침이다. ‘물류기본계획’은 물류정책기본법에 따라 향후 10년을 목표로 5년마다 수립하도록 돼있는 법정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도시물류기반 강화 △지속가능한 물류체계 구축 △도시경제활성화 지원 등 3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물류기반시설확보 ▲물류환경개선 ▲친환경 및 공공물류 ▲산업지원 물류 ▲도시물류 경쟁력 ▲물류 소프트 인프라 등 6개 분야 27개 단위과제로 구성됐다.

단위과제 중 주요과제는 ▲물동량 발생하는 건축물 내 화물조업주차공간 확보 의무화 ▲노후화된 서부트럭터미널과 동부화물터미널 재정비 ▲지역 중심 도시형 물류공동화 추진 ▲지하철 네트워크 활용한 ‘그린 물류시스템’ 추진 등 4가지다.

- 화물조업주차공간 확보 의무화

시는 우선 화물조업주차공간 확보 의무화를 위해 ‘건축물 내 화물조업주차설치기준’을 마련 및 시행함으로써 도로 상에서 물건을 화물차에 싣고 내리면서 시민을 불편하게 하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그동안에는 대부분의 차량이 높이제한으로 인해 화물차가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기 힘들거나 불편하다는 이유로 도로에 차를 세우고 화물을 싣는 경우가 많아 주변 교통흐름과 시민 보행을 방해 해 왔다.

이를 위해 시는 서울시내 건축물의 용도별·면적별·시설별로 화물조업주차현황과 물동량 등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주차장법 등 관련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다.

- 트럭터미널 현대화

또 노후화돼 주로 화물차의 주·야간주차 용도로 사용 중인 서부트럭터미널(양천구)과 동부화물터미널(동대문구)을 현대화해 지역물류거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재정비된다.

서울에는 서초구(한국화물터미널), 양천구(서부트럭터미널), 동대문구(동부화물터미널) 등 총 3개의 물류터미널이 있으며, 이 중 한국화물터미널은 현재 재정비 추진 중에 있다.

- 도시형 물류공동화 추진

교통정체가 심한 지역의 건물 군(群)을 블록으로 지정하고 한 곳에 집배송센터를 설치해 택배업체에 상관없이 공동으로 배송하는 ‘도시형 물류공동화’도 추진한다.

현재 건물 및 지역에서 발생 및 도착하는 화물은 택배사별로 개별 처리하고 있어 화물차의 통행량 및 거리가 늘어나 교통정체 및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

도시형 물류공동화는 차량의 운행대수 및 거리를 줄이는 횡측 물류공동화와 각 건물내부에 물품접수 및 보관시설을 설치해 물류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종측 물류공동화를 동시에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는 이를 위해 초고층 건물 군을 포함한 블록의 설정, 집배송센터 확보, 택배업체 선정 및 공동수송 협의 조건 설정, 건물 내 보관시설 확보 방법, 비용 산정을 포함한 지원사항 등 시범사업을 위한 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 지하철 네트워크 활용 ‘그린 물류시스템’ 추진

아울러 도시 지하철을 활용한 ‘그린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도시철도공사에서 지하철을 물류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를 수행중이며, 지하철이라는 공공인프라를 통해 녹색물류, 중소기업물류활성화, 수익사업의 투명성 등 기업과 시민이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서비스모델을 장기간에 걸쳐 구축할 계획이다.

천정욱 서울시 택시물류과장은 “10년 후를 내다보는 서울시 물류기본계획을 통해 사회적 비용 절감, 대기오염 감소, 교통정체 해소 등 3개 효과를 기대한다”며 “기본계획을 발판삼아 변화하는 서울의 환경에 걸맞은 도시물류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