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운노조, “CJ 상대로 집회 및 쟁의 검토”

- CJ대한통운, “해결책 찾기 위해 노력할 것”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CJ대한통운 신선대부두 근로자들이 화가 단단히 났다. 지난 추석에 이어 또다시 임금이 체불됐기 때문이다.

부산항운노조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CJ대한통운은 부산 신선대부두 근로자들의 임금 지급일(21일)을 닷새 넘긴 26일 현재까지 임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이에 부산항운노조는 26일 오전 9시부터 신선대 사무실에서 대한통운을 상대로 집회를 가졌다.

부산항운노조는 내일(27일) 대한통운을 상대로 부산항운노조 및 신선대부두 직원들 1,000여 명 가량 참석한 가운데, 신선대부두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종승 부산항운노조 차장은 “지난 9월부터 신항 PSA에 GA물량이 이전하면서 부두 경영의 어려움을 빌미로 직원들에게 임금을 체납하는 등 책임을 전가시키고 있다”며 “임금체납도 문제이지만 하역요금 덤핑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J대한통운이 근로자들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차장은 “이번 집회는 단순히 체불된 임금을 받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 아니며, 신선대부두에 대한 경영정상화를 위한 CJ대한통운의 장기적인 계획이 나와야 한다”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모그룹인 CJ 앞에서 집회나 쟁의도 검토 중이다”고 덧붙였다.

대한통운은 GA물량 이전을 빌미로 지난 8월 31일까지 용역직 및 대한통운 파견직원 등 170~180여 명을 계약해지한데 이어, 올해 말까지 총 592명 중 240명을 감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9월에는 직원들에게 보름간 월급을 체불해 항운노조측이 부산항만공사(BPA)를 항의방문하기도 했었다.

이번 임금 체납 외에도 대한통운은 직원들을 상대로 ▲무급 순환휴직제 ▲연가 40% 이상 의무사용 ▲임금 20% 이상 반납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항운노조는 이같은 구조조정 방침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차장은 “현재 신선대부두가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몇 년전 기존 4선석이었던 부두를 1선석 늘리면서 1,000억 원 가량 들었는데, 이에 대한 차입금 상환이 막히면서 지속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경영판단 오류에 대한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 1위 항만기업이 직원들 월급을 체납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CJ가 (대한통운을)인수하기 이전에는 어렵다고 해도 임금체불은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노조측의 이 같은 주장에 CJ대한통운측은 최대한 빨리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글로벌 선사를 대상으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주력할 것”이라며 “부산항만공사(BPA)와 함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