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첫 운행 목표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오는 2016년부터 서울 수서에서 부산과 목포를 오가는 고속철도를 운행하는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가 오늘(10일) 출범한다.

수서고속철도는 2본부 5처로 시작해, 오는 2016년까지 430 명 규모의 3본부 2실 8처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사무실은 한시적으로 코레일 서울사무소 12층을 사용한 후 올 하반기에 별도의 장소로 이전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원활한 수서고속철도 출범을 위해 운전, 차량, 재무 등 각 분야 실무형 직원 50 명(2급 이상 15 명, 3급 이하 35 명)을 선발, 10일 자로 파견했다.

초대 대표이사는 김복환 코레일 총괄본부장이, 2본부 체제를 이끌 영업본부장과 기술안전본부장에는 박영광 여객본부 여객수송처장과 봉만길 대전철도차량 정비단장이 각각 선임됐다. 감사는 비상임으로 김용수 코레일 재무관리실장이 겸직한다.

수서고속철도는 총 1,600억 원이 투입되며, 이중 800억 원은 2014년까지 코레일 출자금(41%)과 공공부문(59%) 자금으로 채워지고, 2015년부터 나머지 800억 원을 투자받을 예정이다.

출범 첫해인 올해에는 공공기금 운영기관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활발한 투자유치활동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열차운행계획과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소요차량 발주 등 초기 영업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수서고속철도의 첫 운행은 오는 2016년 1월 고속철도-신차 27편성으로 시작해 2017년부터 32편성으로 열차운행 횟수를 늘려 운행할 방침이다.

김복환 대표는 “수서고속철도 출범으로 더 많은 국민들이 고속철도 이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신규 수요 창출로 모기업인 코레일과의 윈윈(Win-Win)하는 상생의 모델을 만들어 한국철도산업 발전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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