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면적 7,700㎡ 규모…KD부품 수출해 中 쓰촨현대에 조달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중국으로 수출할 상용차 부품의 핵심기지인 전주 KD센터를 개장했다.

현대글로비스(대표 김경배)는 20일 글로벌 상용차 생산체제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될 전주KD(Knock Down)센터를 개소했다고 21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의 KD사업은 완성차 생산 부품을 국내에서 포장 및 수출한 뒤 이를 해외에서 조립해 완제품으로 만들수 있도록 제공하는 종합 물류유통서비스다.

이번에 문을 연 전주KD센터는 전북 완주군 봉동읍 완주테크노밸리 내 건축면적 7,769㎡(2,350평) 규모로 건립됐다.

이곳에서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200여 개 부품 협력사로부터 조달한 3,000여 개 KD부품을 중국 쓰촨성 쯔양시의 ‘쓰촨현대기차유한공사(이하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지난 2010년 현대자동차와 중국 상용차 업체인 쓰촨남준기차집단유한공사가 설립한 합작사 쓰촨현대는 이르면 올 상반기 중 상용차 공장을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중국 현지에서 쓰촨현대가 생산할 중형버스 ‘카운티’(현지명 캉언디)를 비롯해 대형트럭 ‘트라고 엑시언트’와 중형트럭 ‘마이티’의 KD부품을 현지 생산 계획에 맞춰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광양항에서 컨테이너선을 이용해 중국 상하이항으로 운송한 뒤, 상하이에서 루저우까지 총 2,400Km 구간은 양쯔강 내륙 운하를 운행하는 바지선을 활용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화주사의 물류비 절감과 적시 납입이 가능한 물류 루트를 다각도로 검토한 결과, 수로 활용성이 높은 중국의 내륙 운하를 활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회사측은 전주KD센터의 사업이 본격화되면 연간 4만여 대의 상용차를 생산할 수 있는 KD부품을 공급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경배 현대글로비스 사장은 “전주 KD센터 운영으로 국내 완성차 부품 협력사의 KD부품 수출 물량 증대는 물론, 글로벌 완성차 생산의 품질 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