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 운영 정상화 위해 정책적 지원 필수

- IFT 임대율 40%…CY는 컨테이너 없어 ‘허허벌판’
- 정상화 노력으로 매년 조금씩 호전되지만 역부족
- YIFT, “한시적 통행료 면제 및 ‘컨’ 처리 보조금 지급해야”

“칠곡, 물류허브도시로 재탄생 할 것”
지난 2007년 3월 영남지역 한 언론사에서 보도한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칠곡 물류기지) 기공식 관련 기사의 제목이다. 이 기사는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는 연간 일반화물 357만t, 컨테이너화물 33만TEU를 처리함으로써 대구·경북권의 물류허브…(중략) 연간 981억원의 물류비 절감과 3,700여 명의 고용창출, 4,747억 원에 달하는 생산유발효과가 예상…’이라고 기대했다. 7년이 지난 2014년 4월 현재. 경북 칠곡군은 물류허브도시와는 거리가 있었다. 기공식 당시 칠곡지역의 물류허브가 될 것이라고 큰 기대를 걸었던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이하 영남물류기지)가 물량을 유치하지 못해 운영조차 버겁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기준 영남물류기지는 처리능력 대비 IFT(화물취급장, 집배송센터)는 40%, ICD(컨테이너 야적장 및 작업장)는 1%도 채 되지 않는다. 정부가 민자를 유치해 총 2,421억 원을 들여 추진한 영남물류기지가 ‘영남권 물류허브’라는 제 역할을 못하고 갈지자걸음을 걷고 있다. 이에 본지는 직접 영남물류기지를 찾아 현재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봤다.<편집자>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지난 9일 경부고속도로 칠곡물류IC를 빠져 나오자마자 영남물류기지로 들어가는 입구로 들어섰다. 고속도로 IC와 물류기지가 바로 붙어 있으니 교통은 매우 편리했다.

입구를 기준으로 오른쪽에 IFT, 왼쪽에 ICD가 위치해 있었는데, IFT내의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는 공간에는 한적하기 그지없었다. CY에 적재돼 있는 컨테이너는 한 눈에 봐도 100개도 채 되지 않아 보였다. 방금 도착했는지 컨테이너 7~8개가 적재된 화물열차에서 리치스태커 1대만이 외로이 CY로 컨테이너를 옮기고 있었다. 이날 유독 화창했던 날씨 때문인지 15만㎡(4만 5,380평)에 달하는 CY 한 귀퉁이에 적재돼 있는 80~90개의 컨테이너는 황량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이러한 CY의 모습과는 달리 화물차를 이용해 일반 화물을 적재 및 집배송할 수 있는 IFT는 다소 활기를 띠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집배송센터는 해 질 무렵부터 동이 트기 전까지 바쁘지만, 이날은 새로 입주한 A사가 임대한 화물취급장 1층에 컨베이어를 설치하느라 여념이 없었고, 1t 차량 수십여 대가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었다. 이 회사 소속 차량은 아닌 것 같았지만, 11t 윙바디 화물차량 10여 대도 간간히 오갔다.

유정호 영남복합물류공사 이사는 “지금은 점심때라 IFT에서는 작업이 거의 진행되지 않는다”며, “해가 지면 작업이 시작되는데, 1층 화물취급장은 굉장히 바쁘다”고 설명했다.

7개 동에 달하는 1층 화물취급장 대부분이 임대가 됐으면, 컨테이너를 적재하는 CY에만 문제가 있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유 이사는 “문제는 집배송센터”라며, “쉽게 말해 창고인 집배송센터에 화물이 가득 들어차 있어야 하는데, 1층을 제외한 2·3·4층 대부분이 비어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일반화물을 처리하는 창고시설 운영율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등 문제해결의 소지가 조금은 보이지만, 주변지역 철도CY와의 기능중복 등으로 수출입컨테이너 처리실적이 매우 낮은데, 뾰족한 해결방안이 없어 문제”라고 지적했다.

- 영남물류기지 시설 및 운영현황

정부와 민간은 지난 2004년부터 2010년까지 7년에 걸쳐 2,421억 원(정부 1,061억 원 민간 1,360억 원)을 투입해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연화리 일대 46만㎡ 부지에 32만㎡ 규모의 영남물류기지를 건설했다.

이 물류기지는 2005년 실시협약 및 사업시행자로 영남권복합물류공사(프라임그룹 계열사)가 선정된 후, 2007년 공사에 착수해 2009년 12월 준공 전 인가를 받아 2010년 1월부터 영업에 들어갔다.

이후, 2010년 4월 공동 건설시공사인 금광기업이 법정관리에 돌입한 후, 2012년 7월 프라임그룹이 경영권을 포기하면서 재무적 투자자인 대주단에서 관리하고 있다.

리치스태커가 화차에 실린 컨테이너를 들어올리는 모습.
기지는 화물취급장 7동, 배송센터 3동, CY 15만㎡ 등의 시설이 들어서 있으며, 연간 일반화물 357만t, 컨테이너 33만TEU 등을 처리할 수 있다.

화물취급장은 총 3만 9,400㎡ 규모로, 화물차 70대가 동시 상하역이 가능하며, 11만 4,000㎡ 규모의 집배송센터에는 수직반송기 및 화물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다. 또 컨테이너를 야적할 수 있는 CY는 총 15만㎡로, 한꺼번에 최대 1만 230TEU까지 적재할 수 있으며, 연간 33만TEU를 처리할 수 있다.

시설은 이렇듯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지만, 속이 비었다는 것이 문제다.

지난해 말 기준, IFT는 총 14만 6,000㎡ 중 5만 8,000㎡에만 업체가 입주해 임대율이 40% 밖에 되지 않았다. 또 컨테이너는 2,100TEU만 처리, 연간 처리량 33만TEU의 0.6% 밖에 되지 않는다.

그나마 IFT에서의 임대율이 지난 2011년부터 매년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것이 위안거리이다. 2011년에는 임대비율이 16% 밖에 되지 않았으며, 이듬해인 2012년에는 31%에 그쳤다. 지난해 말 40%로 임대비율이 향상됐다고는 하지만, 시설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기에는 임대율이 터무니없이 낮은 실정이다.

ICD에서의 컨테이너 처리실적은 오히려 줄어들었다. 2011년 3만 9,000TEU에서 2012년 3만 4,000TEU로 소폭 하락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2,100TEU로 사실상 있으나마나 한 시설로 전락한 것이다. 특히, 철송은 코레일측과 긴밀한 협조가 없이는 물량을 유치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때문에 영남물류기지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획기적인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전언이다.

유정호 이사는 “현재 화물을 유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또 앞으로도 그렇게 해야 하겠지만, 이미 영남지역에 보관시설이 넘쳐나고 있어 획기적인 정책적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정부의 양곡 물량이 빠져나가 한 동안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 대형 화주와 잇달아 계약을 맺었다”고 밝히고는, “이러한 노력으로 3월말 현재, 임대율은 지난해 말보다 오히려 10% 가량 증가했지만, 여전히 가동률이 낮아 고민이다”고 설명했다.

유정호 영남복합물류공사 이사가 물류기지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 물류기지 활성화 방안

그렇다면 운영사인 영남복합물류공사는 시설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

영남복합물류공사는 영남물류기지의 운영율을 높이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우선 IFT 시설의 임대율을 높이기 위해 ▲안정적이고 장기 이용 가능한 대형 고객사 유치 ▲집배송센터 상층부 활용 가능 아이템 발굴 ▲철송 ICD와 연계한 보관물량 유치 ▲권역내 산업군별 공동물류센터 활용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칠곡지역 인근에 위치한 미8군의 컨테이너 군용 훈련물자를 유치하기 위해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비어있는 단지에 대구·경북지역 자동차부품업계의 공동물류센터로 활용하게 하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있다.

유정호 이사는 “최근 물류시설관련법이 개정돼 물류기지 내에 제조 및 판매시설 유치가 허용된데 따른 후속조치도 강구하고 있다”며, “대구중고부품재활용협회와 수개월 전부터 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이사는 이어 “차량적치장, 수리센터, 부품업체, 운송업체, 금융사 등이 기지 내에 입주하면 기지의 수출물류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 입주업체들의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등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기지의 국내 및 수출입 물류기능과 연계하면, 중고차 및 부품의 수집부터 제반 수출까지 원스톱으로 처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 ICD 운영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기열차 확대 운영 ▲지자체와 협조체계 구축 ▲일반화물 철송기지화 사용자 유치 ▲선사 공컨테이너 반납기지 지정 위한 영업 전개 등을 본격화 하고 있다.

컨테이너가 없어 텅비어 있는 15만㎡에 달하는 CY.
특히, 지난 2월부터 매일 1회 10TEU를 싣고 부산신항으로 향하는 정기열차(B/T)를, 하반기부터는 28TEU로 확대 운영한다. 또 칠곡군의 협조로 칠곡상공회의소 회원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간이 많이 남아있는 CY를 일부 개조해 장거리를 운행할 수밖에 없는 화물차 기사들이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중계거점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영남복합물류공사측은 기지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이 같은 계획들을 마련, 지금까지 진행해 왔거나 앞으로 추진할 예정이지만, 자체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보였다. 사업자가 감당하기에는 운영율이 너무 낮기 때문이다. 특히, 이 시설은 정부가 강력히 추진했던 5대 물류거점사업의 하나로, 시설 자체가 워낙 대규모인데다,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위치해 있어 정부의 정책적 뒷받침이 없으면 정상적 운영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특히, 영남복합물류공사의 경우 지난 2012년 10월 기업은행을 비롯한 대주단과 기획재정부로부터 영남물류기지 운영활성화를 위해 향후 3년 간 한시적으로 원금상환 및 이자의 일부를 지급 유예키로 한바 있다. 따라서 유예기간이 만료되는 내년 9월에는 3년간 유예된 원금과 이자를 한꺼번에 갚아야 한다. 이러한 재정적 문제도 영남물류기지의 정상화에 발목을 잡고 있다고 한다. 지난해부터 경영이 조금씩 회복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현 상태에서 내년 9월까지 이 부문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유정호 이사는 “회사가 자체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계획을 갖고 있지만, 대구 경북지역의 물류시설이 부족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사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단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한시적이라도 정부 및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한시적으로 영남ICD 이용시 컨테이너 차량의 통행료를 면제해 주고, 컨테이너 취급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한다면 업체를 유치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B/T 운영에 따른 확대 지원과 자동차 부품업계의 공동물류 이용 시 정부에서 일정부문 지원을 해 주면 영남물류기지가 원래의 목적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