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인천 등 항만배후부지 관련 PA 및 입주업체 긴장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부산신항 배후부지 입주 관련 비리 수사가 핵심 관계자들이 사망하면서 항만업계에 충격을 던져주고 있는 가운데, 타 항만으로까지 수사가 확대될 조짐을 보이자 관련 업계가 불똥이 튈까 우려하고 있다.

지난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진행해 온 부산신항 배후단지 입주관련 비리와 관련, 수사를 받던 관련인물 2명이 지난달 돌연 사망하면서 수사가 고착상태에 빠졌다.

부산신항 배후물류단지는 2005년부터 입주를 시작해 현재 58개 사업장에 54개 업체가 입주해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이 부지를 2020년까지 16조7,000억 원을 들여 조성할 예정이다.

경찰은 감사원의 의뢰를 받아 부산신항 배후부지 입주 선정 과정에서 BPA 전 부사장 2명과 A차장, 물류업체 B사의 직원 2명에 대해 배후단지 입주와 관련해 뇌물이 오갔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수사 도중 지난 20일 물류업체 B사 직원 2명이 같이 사망했다. 경찰은 타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채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부검을 의뢰했으며, 빠르면 금주 중 그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특히, 이번 수사 과정에서 경찰이 물류업체 직원을 ‘브로커’라고 표현한 점과 수사가 부산이 아닌 서울경찰청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점 때문에 타 항만으로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해당 항만공사는 불똥이 튈 것을 염려해 쉬쉬하고 있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익명을 요구한 항만공사 관계자는 “경찰에서 ‘브로커’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다른 공사까지 수사가 확대될까봐 부산방향으로는 쳐다 보지도 않고 있다”며, “브로커라는 표현이 여럿 죽이는 표현인데, 브로커라는 것은 결국 돈을 받아 전달했다는 의미라서 배후부지가 있는 인천이나 광양에서도 쉬쉬하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항만업계 관계자도 “자살이 아닌 타살로 밝혀질 경우 수사가 더 확대될 가능성이 큰데다 인천은 배후부지가 부족한 형편이라 아암물류단지가 조성될 때도 업체들끼리 경쟁이 치열했었다”며, “부산이나 광양은 초창기에는 입주 기업이 없어 고민했던 곳이지만, 인천은 상황이 달라서 오히려 더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때문에 관련업계는 인천항만공사(IPA)에서 최근 그만둔 A팀장의 퇴직이유도 수사 확대와 연관짓고 있는 모양새다.

인천지역 항만업체 관계자는 “최근 시설쪽 관련 팀장이 사직했는데, 업계에서 이유에 대해 수사 확대를 우려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에 대해 본인이 책임지고 물러난 것인지 의견이 분분하다”며, “다른 이유 때문에 사직한 것이라면 억울하겠지만, 지금 현 시점에서 사직해서 이래저래 의심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 아니겠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