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3·4부두 공동유치…3+2년 계약

부산신항의 양대 국적터미널운영사인 한진과 HMM이 '디얼라이언스' 물량 유치에 성공했다. 디 얼라이언스는 18일 양사가 각각 운영하는 3, 4부두에 3+2년간 기항키로 최종 합의했다. (사진은 한진 HJNC 3부두 전경) 
부산신항의 양대 국적터미널운영사인 한진과 HMM이 '디얼라이언스' 물량 유치에 성공했다. 디 얼라이언스는 18일 양사가 각각 운영하는 3, 4부두에 3+2년간 기항키로 최종 합의했다. (사진은 한진 HJNC 3부두 전경) 

부산신항을 기항하는 메이저 얼라이언스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TA)'가 국적운영사가 운영하는 3, 4부두를 기항키로 했다. 해당 얼라이언스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터미널 운영사인 한진과 HMM이 합심, 공동유치에 성공한 것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디 얼라이언스는 18일 부산신항 기항 터미널로 국적 운영사인 한진의 HJNC(3부두)와 HMM의 HPNT(4부두)에 3+2년간 기항키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6개월에 걸린 긴 줄다리기 끝에 디 얼라이언스를 부산신항의 양대 국적운영사사 운영하는 3부두와 4부두에 공동기항키로 오늘(18일) 협상이 마무리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디 얼라이언스는 앞으로 양대 터미널에 공동으로 기항하게 된다”고 전했다.

국내 최대선사인 HMM이 소속된 디 얼라이언스는 부산신항에서 620만TEU를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계약으로 디 얼라이언스는 3부두와 4부두에서 최대 5년간 화물을 처리하게 된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부산신항에서 양대 국적운영사가 사이좋게 손을 잡고 디 얼라이언스를 유치한 것 자체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며, “부두운영사 난립으로 차칫 요율경쟁이 이어질 우려가 있었음에도 공동유치로 계약을 마무리해 다행이다”고 전했다.

HMM이 운영하는 부산신항 4부두 전경.
HMM이 운영하는 부산신항 4부두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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