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선급과 공동 개발…LNG 저장탱크 분야 경쟁력 선점 기대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포스코 및 5대 주요 선급과 함께 LNG 저장 시스템에 쓰일 신소재를 개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포스코와 공동으로 극저온용 소재인 고망간(Mn)강<사진>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가격경쟁력과 활용도가 높은 고망간강 개발에 성공함에 따라 ‘LNG 저장 시스템’ 소재가 다양해졌고, 한국 조선업계 또한 일본 및 중국과의 기술 격차를 벌릴 수 있게 됐다.

섭씨 영하 163도에서 액화된 상태로 운반되는 액화천연가스(LNG)의 특성상, 그 동안은 알미늄합금, 니켈합금강 및 스테인레스강 등의 극저온 소재가 LNG 저장 탱크의 주 재료로 사용됐다. 이들 재료는 강도가 약하고 가공이 까다로워 사용에 제약이 많았으며, 가격 경쟁력 확보도 어려웠다.

이에 비해 망간은 국제 원자재 시장가격이 낮게 책정되어 있고, 극저온 특성을 보유하고 있어 차세대 소재로 주목 받아왔다. 기존 알미늄합금 대비, 고망간강은 소재 단가가 53%에 불과하며 LNG 저장탱크제작 총비용 또한 56%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은 2010년 11월, 포스코와 5대 주요 선급(ABS/BV/DNV-GL/KR/LR)과 함께 ‘극저온용 고망간강재 및 용접재 개발 공동개발프로젝트’를 발족, 고망간강 개발을 적극 추진해 왔다. 5년여에 걸친 연구 끝에 고망간강 개발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체 개발한 독립형 LNG 저장 탱크에 고망간강을 적용, 차세대 LNG운반선과 LNG FPSO 등에 탑재할 계획이다. 신소재가 적용된 LNG 저장 탱크의 실물 모형은, 올해 하반기 대우조선해양 옥포 조선소에서 열리는 극저온 테스트를 통해 공개된다.

권오익 대우조선해양 선박기본설계팀장(상무)은 “고망간강 적용 시, 기존 극저온 소재 대비 LNG 저장 탱크 제작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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