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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112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종합] 공정위 운임담합 조사, KSP로 불똥 튈까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임담합 혐의로 현대상선을 비롯한 국적 컨테이너선사들을 조사중인 가운데, 선사들의 구조조정 협의체인 한국해운연합(KSP)으로까지 조사대상이 확대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해운항만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5일부터 현대상선, 고려
김수란 기자   2018-12-06
[데스크 시선] [칼럼] 휘청거리는 해운산업 구조조정
정부의 해운산업 구조조정이 휘청거리고 있다.정부가 추진하는 해운산업 구조조정의 핵심은 ‘현대상선’이라는 하나의 기업만 남긴 채, 이 회사에 이른바 ‘몰빵 지원’을 하는 것이다. ‘하나의 크고 단단한 선사’를 부르짖었지만, 3년이 지난 현재 현실은 차가
오병근 기자   2018-11-19
[종합] “해양에너지, 실질적 에너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최준욱 해양정책실장을 비롯해 5대 발전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신재생에너지 담당 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에너지 발전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개최
김수란 기자   2018-10-26
[택배] 정부·택배노조 전방위 압박…코너에 몰린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과 택배노조 간 부당노동행위 여부에 대한 서울노동청의 조사가 마무리 됐다. 관련 사안에 대해 노동청이 조만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이 경우 행정소송으로 맞서고 있는 CJ대한통운의 입지는 더욱 축소될 전망이다.
오병근 기자   2018-10-01
[오병근의 順流] [오병근의 順流] “골병들기 좋은 직장, 택배입니다”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이들은 남들 다 퇴근하는 어둠이 찾아오면 일을 시작해 다음날 오전에 퇴근합니다. 택배노조측에 따르면, 이들은 하루 12시간 30분을 근무하면서 쉬는 시간이 1시간도 채 못 된다고 합니다.위험에 노출된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이들
오병근 기자   2018-09-12
[해운] 현대상선 소액주주들, “유창근 사장 경질해야”
정부가 수조원의 자금을 투입했음에도 불구, 회사의 경영상태가 나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한 포털사이트인 N사의 ‘현대상선 주식토론방’은 최근 유창근 사장을 경질해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들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소액주주들은 “전례없이 컨테이너 운임
김수란 기자   2018-09-04
[종합] 허치슨 자성대부두, 계약기간 1년 단위 한시적 연장 가능성 높아
내년 계약이 종료되는 허치슨 부산북항 자성대 부두 계약에 대해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가 1년 단위 한시적 연장을 검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항만공사(BPA) 및 항만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와 BPA는 허치슨이 운영하는 부산북항 자성대 부두 계약
김수란 기자   2018-06-21
[기획] 택배시장에 불어 닥친 勞使 갈등…‘태풍이냐 미풍이냐’
올해 택배시장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노사관계’라 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가 택배노조를 법적으로 인정해 준 후, 올해 노조가 노동자의 목소리를 내는 첫 해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올해 ‘택배노조’가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오병근 기자   2018-04-26
[기획] 대한민국 ‘컨’ 항만, 요율 반등만이 살 길
1978년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개장했던 부산항은 정부의 정책적 판단과 전략에 의해 개발된 항만으로 평가된다. 현 자성대(허치슨, HBCT)인 북항의 5부두를 시작으로 1991년 신선대(BPT), 1996년 우암(폐쇄), 1998년 감만(B
김수란 기자   2018-04-23
[종합] 흥아·장금 ‘컨’부문 통합, 현대상선 협조 절실
흥아해운과 장금상선의 컨테이너 부문 통합에 현대상선이 어느 정도 선에서 협력에 참여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의 근해부문 참여가 전제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흥아해운과 장금상선의 자체 구조조정이 무용지물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김수란 기자   2018-04-03
[택배] 지난해 택배물량 23억 개 돌파…전년대비 13.3% 성장
지난해 국내에서 처리된 택배물량이 23억 개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매출액 또한 5조 원을 돌파했다.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지난 해 국내 택배 물량은 전년 대비 13.3% 증가한 총 23억 1,900만 개를 달성했고, 매출액은 5조 2,1
오병근 기자   2018-02-27
[데스크 시선] [데스크 시선] 살아남은 현대상선의 시대착오적 행보
“기자 생활을 하신지 얼마 안됐고, 이런 일로 인생의 오점을 남기게 되면 저도 걱정이 되고 해서...(중략) 법무실에서 소송변호사까지 선임했어요. 2시까지 오시면 조정을 해 보겠는데, 직업적인 일을 하면서 인생의 오점을 남기는 일이 생기면...”본지
오병근 기자   2018-01-09
[해운] [단독] 현대상선, 부산신항에 실질적 거점 있다…HPNT 지분 인수 왜?
현대상선과 산업은행이 추진하고 있는 부산신항 HPNT 터미널 지분 인수와 관련, 산업은행이 오는 2021년 개장 예정인 2-4단계 부두를 확보하고 있음에도 무리하게 같은 항만 내 다른 부두인 HPNT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업계는
김수란 기자   2017-11-16
[오병근의 順流] 노조 합법화가 택배시장에 미치는 파장
택배연대노조가 정부로부터 노동3권이 보장된 합법적인 단체로 인정받으면서 택배업계가 고민에 빠졌습니다.택배노조는 노조로서 합법적 활동을 보장받기 위해 지난 8월 설립신고를 냈으며, 고용노동부 서울서부노동청은 지난 3일 이를 승인한 후 노조설립 필증을 발
오병근 기자   2017-11-10
[종합] 현대상선, 800억에 매각한 터미널 2천억 들여 되사나
현대상선이 IMM에 매각했던 부산신항(HPNT) 지분 30%를 되사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운영사인 PSA측은 HPNT 지분 매각계획이 없으며, IMM측은 투자 원금 회수를 위해 최소 2,000억 원 이상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김수란 기자   2017-11-07
[해운] 현대상선, ‘한진해운 도쿄터미널’ 인수 좌초되나
현대상선이 지난 2월 150억 원을 들여 인수했다고 밝힌 한진해운 도쿄터미널이 일본 항만당국의 반발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한진해운 터미널 인수 명목으로 산업은행의 자금을 지원받았지만, 도쿄항 운영당국에서 계약 승계 불인정에 대해 최종 통보한 것으로
김수란 기자   2017-09-01
[종합] 물류대기업 4개사, “CJ가 어떻게 이런 일을…”
해운법 개정안에 해수부와 CJ대한통운이 깊게 관여했다는 정황이 드러나자 물류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특히, CJ대한통운과 수개월째 해운법 개정안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해온 일부 업체들은 심한 배신감마저 느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통합물류협회
오병근 기자   2017-07-31
[종합] [단독] 해수부, “‘해운법 개정안’서 CJ대한통운 제외하라”
“최근 3개년 평균 외부물량이 70%가 넘는 기업(재벌기업 물류계열사)은 시행령에 단서를 달아 법 적용대상에서 제외해 주는 방법을 검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정유섭, 정인화 의원 등 두 국회의원이 발의한 해운법 개정안이 해운·물류업계 초미의 관심
오병근 기자   2017-07-24
[기획]  택배, ‘그들만의 전쟁’…치킨게임은 시작됐다
지난해 말까지 택배업계는 터미널에 인력을 대주는 조업사(인력업체)와 계약했고, 조업사는 택배업체로부터 받는 낮은 인건비를 보존하기 위해 용역직원 및 아르바이트에 시간외수당을 지급하지 않았지만, 올해부터는 시간외 근무시 반드시 일당의 1.5배에 해당하
오병근 기자   2017-04-19
[종합] 방희석 교수, YGPA 항만委 제척사유 회의에도 참석 '논란 가중'
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사장 후보 최종 3인에 들어간 방희석 중앙대 명예교수가 YGPA 항만위원장 재직 시, 제척사유에 해당하는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방 교수는 CJ대한통운의 사외이사로 활동하면서 YGPA 항만위원장 자격으로
김수란 기자   2017-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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