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12.13 목 14:36
기사 (전체 38건) 제목보기제목+내용
[기획] 현실 외면한 해운재건 로드맵…실망한 해운업계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들은 크게 아시아권과 유럽권 선사들로 나뉜다. 통상 유럽권 선사들은 제국주의 시대의 식민지 확대와 M&A를 통한 성장을, 아시아권 선사들은 국가 재건을 통한 국가 발전과 맞물린 성장을 각각 지속해 왔다. 머스크를 비롯한 유럽선사들은
김수란 기자   2018-04-26
[기획] 택배시장에 불어 닥친 勞使 갈등…‘태풍이냐 미풍이냐’
올해 택배시장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노사관계’라 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가 택배노조를 법적으로 인정해 준 후, 올해 노조가 노동자의 목소리를 내는 첫 해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올해 ‘택배노조’가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오병근 기자   2018-04-26
[기획] [창간 기획] 항공화물 메카, ‘판토스 인천공항센터’를 가다
- 24시간 365일 불이 꺼지지 않는 물류센터판토스 인천공항센터를 찾은 16일 오후, 봄이라고 하기에는 햇살이 조금은 따갑게 느껴졌다.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 공항물류단지 내에 자리 잡은 판토스 인천공항센터 도크에는 11t 윙바디 차량과 롤러베드 차량
오병근 기자   2018-04-23
[기획] 대한민국 ‘컨’ 항만, 요율 반등만이 살 길
1978년 국내 최초로 컨테이너 전용부두를 개장했던 부산항은 정부의 정책적 판단과 전략에 의해 개발된 항만으로 평가된다. 현 자성대(허치슨, HBCT)인 북항의 5부두를 시작으로 1991년 신선대(BPT), 1996년 우암(폐쇄), 1998년 감만(B
김수란 기자   2018-04-23
[기획] 여수 석화부두, 체선율 문제 해소 가능성↑
여수광양항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됐던 ‘높은 체선율’이 대폭 낮아질 전망이다. 여수항의 석유화학부두내에 위치한 제품 저장시설(탱크)을 대폭 증설되기 때문이다. 여수 석화부두 탱크 증설은 해당 부두를 이용한 화주들의 오랜 요청이 있었음에도 정부 정책이 광
김수란 기자   2017-11-30
[기획] [창간기획] 대한민국 물동량 허브 ‘부산항’이 흔들린다
얼라이언스 재편과 한진해운의 파산으로 부산항이 메가톤급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M&A로 인해 해운업체는 줄었지만, 얼라이언스의 덩치가 커지면서 터미널은 경영실적에 큰 타격을 받게 될 전망이다. 글로벌 선사들이 대형화되면서 독과점을 가속화시키는 상황이 빚
김수란 기자   2017-04-24
[기획]  택배, ‘그들만의 전쟁’…치킨게임은 시작됐다
지난해 말까지 택배업계는 터미널에 인력을 대주는 조업사(인력업체)와 계약했고, 조업사는 택배업체로부터 받는 낮은 인건비를 보존하기 위해 용역직원 및 아르바이트에 시간외수당을 지급하지 않았지만, 올해부터는 시간외 근무시 반드시 일당의 1.5배에 해당하
오병근 기자   2017-04-19
[기획] [창간 7주년 기획] 덩치 키우는 글로벌 ‘컨’선사…역행하는 해운정책
지난해 중국이 자국의 양대선사인 차이나쉬핑과 코스코를 통합해 ‘차이나코스코쉬핑’을 출범시킨데 이어, 일본도 3개 국적선사 컨테이너 부문을 내년 4월까지 통합키로 했다. 머스크도 중남미항로 강화를 위해 독일의 함부르크수드를 인수하기로 결정하면서 1국 1
김수란 기자   2017-04-19
[기획] [기획 Ⅳ] 환적화물에 목메는 ‘부산항’, 이대로 괜찮나
지난해 말 컨테이너 처리량이 2,000만TEU를 넘어설 것 같았던 부산항이 1,943만TEU를 기록하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던 물동량이 연말 즈음에 주춤했던 탓이다. 그럼에도 주목할 점은 환적화물의 증가세이다. 부산항은 지난해 환적
김수란 기자   2016-04-21
[기획] [기획 Ⅲ] 해운산업 구조조정, 역사에서 교훈얻자②
해운업계 관계자는 “두양상선은 합리화에도 이후 회복되지 못한 케이스고 KSS해운의 경우는 합리화 정책의 수혜잔데, 이 회사 외에 다른 특수선 시장을 진입한 선사가 없었던데다 회사 자체에서도 넘겨받은 선박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영업을 했었던 탓에 지금
김수란 기자   2016-04-21
[기획] [기획 Ⅱ]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를 가다
봄볕이 따사롭던 지난 4월 초, 1년 5개월 만에 영남권 내륙물류기지를 다시 찾았다. 경북 칠곡군 지천면에 자리잡고 있는 영남권 내륙물류기지에 들어서자 가장 먼저 CY에 줄지어 서 있는 자동차들이 눈에 띄었다. 철도인입선 옆 CY에는 출고를 앞둔 승용
오병근 기자   2016-04-19
[기획] [기획 Ⅰ] 해운산업 구조조정, 역사에서 교훈얻자 ①
일반적으로 해운은 짧은 호황, 긴 불황을 겪는 업종이라고 이야기한다. 호황과 불황을 오가면서 얻는 노하우를 통해 선사를 경영하는 것이다. 해운업체 사이에서도 ‘지금은 어렵지만 시황이 뜨면 한방이다’고 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국내 해운산업이 발전하면
김수란 기자   2016-04-19
[기획] [기획] 항만재개발 사업, 문제없나
국내 대표적 항만인 부산과 인천이 항만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양 항만의 재개발 대상 부두들은 100여 년 혹은 100년 이상의 역할을 해 오면서 이제 그 기능을 다 했다고 판단해서이다. 게다가 도심 중간에 위치한 탓에 주변에 건물과 주거공간이 들어서
김수란 기자   2015-04-22
[기획] [기획] 대한민국 물류시장은 ‘2자 물류기업’ 전성시대
최근 전동수 삼성SDS 사장은 회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오는 2020년까지 매출 20조 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7조 8,977억 원이다. 전 사장의 공언대로라면 삼성SDS는 6년 만에 몸집이 3배 가까이 불
오병근 기자   2015-04-22
[기획] [기획특집] 아시아 항로, 주요 이슈와 해법은
현대상선, 한진해운 등 국내 양대 컨테이너 선사가 유가하락으로 가까스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 역내 국적 컨테이너 선사들은 꾸준히 흑자를 유지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양대 ‘컨’ 선사가 최근 몇 년간 선박을 발주하지 않
김수란 기자   2015-04-20
[기획] [기획특집] SF영화 같은 ‘드론 택배’, 현실 가능성은
“어 드론이 우리 집에서 나오네. 00몰에서 주문한 책이 도착했나 보다.”2020년 즈음,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을까. 이 보다 5년 앞선 2015년 현재 ‘드론’이 선풍적인 화제를 모으고 있다. 미국, 영국, 중국 등에서는 드론의
오병근 기자   2015-04-20
[기획] [신년기획] 2015년 택배시장을 전망한다
2015년 택배시장은 그야말로 ‘2차 택배대전’의 서막을 알리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CJ대한통운과 한진이 건재한 가운데, 현대로지스틱스가 ‘롯데’라는 막강한 지원군을 등에 업었으며, 농축산물 유통의 절대강자이자 자금력이 월등한 농협의 시장
오병근 기자   2015-01-23
[기획] [신년기획] 2015년 해운시장을 전망한다
올해 해운시장의 화두는 ‘미국 경제 회복’과 ‘유가하락’ 등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겠다. 미국의 금리인상과 나홀로 성장 등의 요인이 글로벌 경기를 견인할 수 있는지와 유가하락에 따른 해운사의 수익 향상이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선박운항
김수란 기자   2015-01-14
[기획] [기획] 국내·외 해운 주요 이슈 및 전망
최근 세계 경제 성장 둔화와 저성장 및 중국 경제 증가율 급감이 해운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곧 해상물동량 증가율 감소로 이어져 해운사들의 실적저하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환경규제는 강화되고 대형 컨테이너 얼라이언스들의
김수란 기자   2015-01-12
[기획] [기획] ‘확’ 달라진 영남물류기지 “정상화 보인다”
지난 10월 29일 오후 3시 30분, 칠곡물류IC를 빠져나와 영남내륙물류기지로 접어들자 지난 4월에는 볼 수 없었던 광경이 연출됐다. 황량하던 ICD내 CY에는 비료포대가 켜켜이 쌓여 있었고, 야드 안쪽 2만평 규모의 부지에는 수출을 앞두고 있는 현
오병근 기자   2014-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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