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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이상근 객원논설위원(現 삼영물류 대표이사)] 전 세계가 지속가능한 환경을 향해 나아가려는 노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물류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지속가능한 물류를 위해 탄소배출 감소를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다. 대규모의 탄소 배출을 야기하는 글로벌 운송 및 배송부문에서 이루어지는 혁신은 이 분야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획기적인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접근법을 통해 물류산업은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동시에, 효율성과 경제성을 증대시키는 다양한 접근을 모색하고 있다. 첫째, 많은 물류 회사들이 운송 수단의 전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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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2024.04.15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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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이상근 객원논설위원(現 삼영물류 대표이사)] 세계화 시대의 글로벌 공급망은 경제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 중대한 문제이다. 지속 가능한 물류 전략은 이러한 과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며,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수 있다.첫째, 지속가능한 물류의 첫걸음은 탄소배출 감소이다세계적 물류회사들은 ▲친환경 차량 도입 ▲청정연료 사용 ▲최적화된 루트 계획 ▲대규모 허브 활용 ▲대체연료 사용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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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2024.03.14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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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박영재 객원논설위원(現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해양수산부 고문변호사)] 국제화물 운송주선업체(Freight Forwarder), 이른바 '포워더'는 실화주에 대해서는 계약상 운송인의 지위에서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실제 운송인과의 관계에서는 화주의 입장에서 운송계약을 체결해 그 운임 차액 등 수수료를 영업이익으로 취한다.이러한 구조 하에서, 화물운송 중 화물손상 등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실제 운송인은 자신이 발행한 운송증권(이면약관)의 기재, 법령 또는 국제협약이 정한 책임제한에 따라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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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06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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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남완우 객원논설위원(現 전주대 교수)] 해적(海賊)은 영화나 드라마 주인공으로 종종 등장한다. 조니 뎁이 출연한 ‘캐리비안의 해적’은 2003년 개봉돼 지금까지 5편이 제작됐고, 손예진이 출연했던 ‘해적’도 2편까지 제작됐다. 영화에 등장하는 해적들은 유쾌하고 자유롭고 또 정의롭기까지 하다.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 해적인 왜구(倭寇) 때문에 골머리가 아팠던 나라였다. 얼마나 왜구가 심했으면 섬이나 해안가에 사람이 살지 못하도록 했을 정도다. 고려말 정지 장군은 왜구를 토벌하기 위해 수군 창설을 공민왕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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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3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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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정진영 객원논설위원(現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물류회사가 국제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서는 먼저 계약운송인(contractual carrier) 입장에서 화주와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그에 이어 화주의 입장에서 실제운송인(actual carrier, 선사 및 항공사)와 운송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물류회사는 이러한 운송계약의 체인에서 중간 당사자(intermediary party)의 입장에 위치하게 되는데, 어느 한 계약은 정상적으로 이행됐으나 다른 한쪽 계약에서 불이행이 발생하는 경우 그로 인한 책임과 위험이 중간 당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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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03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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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최근 해운업계의 주요 이슈로는 해상운임 하락세, 친환경 규제, 얼라이언스 재편 움직임 등을 들 수 있다. 언제나 그렇듯 새롭게 등장하는 글로벌 해운동향에 대해 사전적 예측으로 기민하면서도 시의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수급동향과 해운운임 하락세최근 3년동안 해운운임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폭등했지만, 지난해 2월부터 무서운 상승세가 꺾이기 시작해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2020년 하반기부터 수요증가에 따른 선복량 및 컨테이너 장비 부족현상에 더해,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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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06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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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최근 HMM의 흑자가 13조 원을 넘었고 ‘해운진흥 5개년계획’의 막바지 단계에서 이의 관리가 주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그 외 해운선사들도 역대급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COVID-19가 유행하면서 주로 컨테이너 운임이 급상승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올 하반기 이후 세계적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상승과 긴축기조에 따라 수요가 위축돼 해운업계의 피크아웃(정점통과)이 현실화되면서 운임이 하락세로 접어들고 있으므로 흑자 증가폭이 다소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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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27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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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남완우 객원논설위원(現 전주대 교수)] 지구의 70%는 바다로 되어있다. 그렇다 보니 인류는 바다에서 식량을 구하기도 하고 미지의 땅을 찾기 위해 먼 바다를 항해하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크고 작은 싸움이 있기도 했지만, 이러한 바다에서 적용되는 규범은 존재하지 않았다.2세기 로마의 마르키아누스(Marcianus)도 “자연법에 따라 모든 사람은 바다와 그 자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 이것은 6세기 「유스티아누스 법전」에 도입됐다. 즉, 당시 로마에서는 ‘바다는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것’으로 생각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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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10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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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IMO(국제해사기구)는 2008년 대비 해운산업의 탄소집약도를 오는 2030년까지 40%, 2050년까지 70%를 감축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50%를 감축하는 등 탄소중립화를 위한 다양한 규제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탄소중립화 흐름에 따른 온실가스(GHG) 감축의 추진은 이제 더 이상 미루거나 간과해서는 안되며, 해운을 비롯한 모든 기업들이 생존차원에서 신경써야 할 사안으로 이미 부상했다. 특히, 최근 ESG경영과 맞물려 이러한 환경규제강화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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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6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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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정진영 객원논설위원(現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코로나가 발흥한 2020년 이후로 해운시장의 운임은 상승곡선을 크게 그리고 있다. 2020년에는 컨테이너 운임이 대폭 상승했고, 이에 비해 상승율이 낮았던 벌크 운임도 2020년말부터 시작해 3배 이상 오르기도 했다.이 같이 2020년 이후로 해상운임이 폭등한 것은 코로나로 인한 물류마비 현상, 특히 미국 서부지역의 물류대란, 그 여파로 인한 port congestion 등이 선복량의 부족을 초래했기 때문이다. 항만 물류 마비에 따른 운임상승과 컨테이너 체화료 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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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24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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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현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컨테이너 정기선을 중심으로 최근 코로나19 사태 이후 해운업계는 전반적으로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HMM(舊 현대상선)은 2020년 2분기부터 흑자를 시현한 이후 2020년에 영업이익 9,808억원을 거두며 10년만의 흑자전환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 2021년에는 6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돼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다.HMM은 2021년 말까지 7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내년까지는 매년 조(兆) 단위의 흑자를 예측하는 기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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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07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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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올해 1월 중 시행을 앞두고 있는 ‘중대재해처벌법’은 상당히 높은 처벌수준과 모호한 규정으로 기업들에게 막대한 리스크를 부담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CEO 등 경영책임자들의 공포심이 점점 커지고 있고, 건설분야 등을 중심으로 일반기업은 물론 해운, 조선, 수산 등 해양수산분야의 기업들에게도 선제적 대응전략이 요구되고 있다.중대재해처벌법은 최근 각종 재해 발생에 따른 사회적 문제로부터 출발해 이의 사전예방을 위해 근로자사망 등 중대재해발생 시 사업주와 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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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04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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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최근들어 기업계의 화두 중 하나가 ESG경영이다. ESG란 환경보호(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윤리경영(Governance)을 뜻하는 것으로, 기업활동의 중심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심지어 ESG경영은 개별기업을 넘어 자본시장과 한 국가의 성패를 가늠할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ESG경영은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철저하게 투자자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에는 투자의 판단기준이 기업매출이나 영업이익 등 지표로 나타나는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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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05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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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정진영 객원논설위원(現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필자가 해운분야 실무를 하면서 화주나 포워더로부터 빈번하게 듣는 질문 중 하나가 '수입·수출 화물이 장기 체화된 경우 그로 인한 보세창고료, 장기체화료, 장기체화로 인한 멸각비용과 컨테이너 지체료(detention charge) 등을 선사에 지급할 의무가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장기체화로 인한 비용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번째 유형은 포워더가 국내 수출화주의 요청에 따라 선사에 컨테이너를 부킹하고 화물을 적입시켜 선적항 컨테이너 야드에 야적해 놓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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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24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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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 (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COVID-19가 발생한지 거의 2년이 다 되어가고 있다. 중국 우한에서 발생된 COVID-19의 급속한 글로벌 확산은 지구촌에 충격과 혼란을 계속 야기해 인류(人流)와 물류(物流)의 중단을 가져오고 있고, 분업구조 상에 영향을 주어 글로벌 공급망의 불안과 미작동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기존의 대면 비즈니스는 비대면 방식으로 대폭 전환돼 언택트(untact)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유통·물류분야에서는 COVID-19로 인해 글로벌공급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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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11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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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최근 해운선사들의 가격(운임)공동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의 담합 제재 조치가 내려짐에 따라 해운업계가 당혹해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8년 7월 수입목재협회가 국내 해운선사들의 가격(운임)담합이 의심된다고 공정위에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한국해운협회와 수입목재협회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수입목재협회가 공정위에 신고 취하는 물론 선처 탄원서까지 제출했으나 공정위의 조사는 종결되지 않았다.결국, 이번에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가격담합 혐의에 대한 제재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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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2021.06.11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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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컨테이너선은 미국 말콤 맥클린(Malcom P. Mclean)의 아이디어로 1956년 최초의 컨테이너선 IDEAL-X호가 58개의 컨테이너를 싣고 뉴저지에서 휴스턴으로 연안 운항에 나선 것이 시초이다. 그 이후 컨테이너선이 점차 대형화 되면서 글로벌 컨테이너 해운은 컨소시움, 공동운항, 얼라이언스 등 국적을 초월한 범세계적인 전략적 제휴를 거쳐 해운경영의 세계화를 가져왔고, 기존 PORT-TO-PORT 운송개념에서 DOOR-TO–DOOR라는 수송개념의 대혁신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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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2021.05.10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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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이번 호는 지난 호에 이어 선·화주 상생협력과 관련된 몇 가지 주요한 과제와 이슈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필자는 재정경제부에서 해양수산부로 옮기고 나서 해양수산분야를 처음 접했을 때 몇 가지 의문을 가졌던 사안들이 있었다. 그중 하나로 해양수산부가 기능보다는 대체로 바다라는 영역을 기준으로 부처로 성립됐다면 조선산업을 왜 해양수산부가 관장토록 하지 않았는가 하는 문제였다. 현실적으로 초기부터 상공부(이후 통상산업부, 산업자원부, 지식경제부, 산업통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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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2021.03.22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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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정진영 객원논설위원(現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물류회사가 화주로부터 받는 수수료는 거래유형, 물량, 기간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는 운임에 일정비율을 적용한 소액의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다. 반면, 물류회사가 취급한 화물이 운송 과정에서 멸실 및 훼손되는 경우 당해 화물의 실제 가액에 기준해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물류회사가 화주와 서비스계약 내지 운송계약 등을 체결함에 있어 책임제한을 도입하길 원하지만, 화주가 ‘갑’의 지위를 갖는 등 협상력의 불균형으로 인해 책임제한을 고집하기 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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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2021.03.12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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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로그 = 김춘선 객원논설위원(現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 선·화주 간 상생은 오래 전부터 계속 거론돼 온 화두이고, 총론에서는 대체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과제이다. 공생(共生)이라는 용어가 적절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상생(相生)의 당위성은 널리 인정되고 있다.그러나 선·화주 간 상생협력은 이상적인 발상으로, 기본적으로 적대관계인 선·화주 관계는 현실에서는 제대로 적용되기 어렵고 역발상이어서 순리가 아니라는 견해도 있다. 특히, 해운불황의 근본적 원인이 당연한 일이지만 운임하락을 주도하고 시장을 이끌어온 화주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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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2021.02.25 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