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최초 GIS 기반 ‘해양 기상예보시스템’ 개발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현대중공업이 자체 기상예보를 이용해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공동으로 업계 최초로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으로 한 ‘해양 기상예보시스템’을 개발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2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현대중공업이 선박을 시운전하는 울산과 군산, 제주도 등 7곳 해역의 기상변화를 72시간 앞서 예측하고, 시간대별 파고, 풍속, 조류 등의 정보를 파악해 시운전 일정을 미리 조정할 수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 본사가 위치한 울산 미포만과 전하만 연안에서는 60m 간격으로 정밀 기상 예측이 가능해, 중량물 인양 등 해상크레인 작업 시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에 따른 작업 지연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날씨에 영향을 받는 외부 작업이 많아 국내외 전문업체로부터 기상 예보 자료를 구입해 왔는데, 자체적인 기상예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연간 5억 원에 달하는 기술 이용료와 인건비 등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한반도 전역의 530여 개 기상 관측장비와 연결돼 있고 외부 기상 전문업체의 자료보다 해역의 지형 조건을 16배 이상 정밀하게 반영해, 예측 정확도가 10% 이상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