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직분사 추진 ‘크레올 스피릿 호’ 운항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2년 티케이로부터 수주한 세계 최초의 천연가스 직분사 추진방식 17만 3,400㎥급 LNG운반선인 크레올 스피릿(Creole Spirit)호가 3년간의 공정을 거쳐 실제 노선에 투입되기 위해 옥포조선소를 떠났다고 19일 밝혔다.
이 선박은 멕시코만 연안 루이지애나 주에 건설되는 미국 최초 LNG 수출 사업인 Sabine Pass 프로젝트에 투입될 예정이며, 선박의 용선주는 미국 에너지 업체인 셰니에르(Cheniere)사이다.
이날 인도된 크레올 스피릿 호는 천연가스 추진 엔진(ME-GI 엔진)이 탑재된 최초의 LNG운반선이다. 아울러, 해당선박에는 ‘연료공급시스템(FGSS)’과 ‘재액화장치(PRS)’ 등 대우조선해양이 자체 개발한 천연가스 관련 기술이 대거 적용돼 있어 기존 LNG운반선보다 연료 효율이 30% 가량 높고, 오염물질 배출량은 30% 이상 낮다.
티케이 사는 현재까지 총 30척의 선박을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중 16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으며, 현재 14척을 건조 중이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전무)은 “더 좋은 선박을 만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기에, LNG 운반선 분야의 새 시대를 여는 선박을 성공리에 인도할 수 있었다”고 자평하고는, “프로젝트 적기 인도, 신기술 개발 그리고 생산성 향상을 통해 상선 시장 최강자의 지위를 굳건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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