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정책 공유 및 국제이슈 협력방안 협의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해양수산부가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제4차 한일 해운협력회의’에 참석한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일본 국토교통성과 양국 해운정책 정보 공유 및 국제이슈 협력방안 논의 등 해운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24일 일본 도쿄(국토교통성 회의실)에서 국장급 해운협력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박경철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과 히로아키 사카시타(Hiroaki Sakashita) 국토교통성 해사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이 회의에서는 해운리스크 관리 방안,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및 보조항로 정책, 한일 국제여객선 활성화 방안, 국제해사기구(IMO) 활동 협력, 선원관련 국제협약 공동대응, 우리 선박의 일본 항만 이용 시 불편사항 개선 요청 등 양국 간 현안 및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한일 해운협력 회의는 우리 측 제안으로 2012년부터 개최되었으며, 제4차 회의는 당초 지난해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올 3월로 연기된 바 있다.

박경철 해운물류국장은 “일본은 우리나라 제3의 교역국이자 해운강국으로서 일본과의 해운협력회의는 급변하는 해운여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아이디어 등 의견을 교환하고 국제이슈에 관한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회의가 우리나라의 해운정책 수립과 우리 해운기업의 원활한 영업 활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