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업계, “운영사들 이권싸움에 BPA도 손 놓은 듯”

-관련업계, “이럴거면 안하는게 낫다”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지난달 출범키로 예정됐던 부산북항 통합법인이 운영사들간 이권싸움에 기약없이 미뤄지고 있다. 북항의 4개 운영사들이 각자 조금이라도 더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들의 주장만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북항 4개 운영사들이 각 지분율 배정방식을 놓고 이견을 보이면서 지분율 산정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채가 없는 신감만(동부익스프레스)과 허치슨은 체납액이 정산되지 않은 현 시점에 지분율을 산정한 것에 불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지난 5월 이미 감정평가를 2곳에서 받은 이후 초기 자본금을 놓고 이견을 보이다 실제 현금을 출자해야 하는 BPA와 근해선사들의 입장을 반영해 해양수산부측에서 1,500억 원 이하로 맞추라고 해 어느정도 정리는 된 것 같다”고 밝히고는, “그렇지만 체납액이 한 푼도 없는 신감만과 허치슨측에서 체납액 정산 전에 지분율을 정하는 경우가 어디있냐고 주장하고 신선대와 감만측은 법인 출범전까지 체납액을 완납하겠다고 맞서면서 싸움이 정리되지 않자 BPA가 4개 운영사에서 각자 정리하라면서 발을 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당초 체납액 완납 부분도 6월말에서 이달말까지로 변경해줬는데 입장차이가 좁혀지지 않아서인지, 아니면 BPA측에서도 통합을 못할 것 같아서인지 그냥 법인 출범 전까지만 내라고 했다”며, “지금까지 상황으로 봐서는 도대체 누굴 위한 통합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앞서, BPA는 지난달 말 ‘우예종 사장 취임 1주년 성과자료’를 배포하고 북항 통합과 관련 이달까지 부채상환 및 자본잠식 해소를 위한 운영사 재정 건전화 조치를 이행하고 통합계약을 체결한 후, 10월까지 통합법인을 출범시키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당초 통합법인 출범일자가 올해 6월까지였다는 점에 비춰볼 때 상당히 미뤄진 일정이다. 게다가 BPA는 지난 5월 북항에 대한 가치평가가 마무리됐을 당시, 7월까지는 통합법인을 출범시키겠다고 공공연히 밝혔지만, 4개 운영사들이 가치평가 금액에 대해 이견을 보이자 또 다시 일정이 미뤄진 것이다. 이 때문에 실제 법인에 자금을 출자해야 하는 해운업계에서는 이번 통합 일정에 대해서도 회의적이다.

또 다른 해운업체 관계자는 “올초까지 무조건 6월말에 출범해서 7월에 운영에 들어간다고 호언장담했는데 가치평가 진행 과정에서 한 곳에서만 하는 것이 마음에 안든다는 일부 운영사 주장에 업체를 한 곳 더 추가로 선정해 두 곳에서 진행해 결론을 내면서 일정에 차질을 빚었었다”며, “지금은 또 운영사들이 가치평가 결과가 맘에 안든다고 딴지를 걸고 있으니, 10월에도 통합이 이뤄질지 미지수다”고 전했다.

이어 “북항 통합은 북항 운영사들이 물량이 줄어들어 사업이 어렵다고 요구해 찾은 해결방안으로 결국 자기들 좋자고 하는 것 아니냐”며, “그런데 BPA는 운영사에 주도권도 못잡고 끌려다니고 있고, 최근에는 감만 지분 전량을 장금상선이 인수하기까지 했는데 또 무슨 변수로 일정이 미뤄질지 어떻게 알겠냐”고 덧붙였다.

관련업계에서는 통합 시한이 계속 미뤄진다면 차라리 통합을 무산시키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허치슨의 터미널 운영 기한이 2019년까지이기 때문에 선석 반납이 이뤄지면 통합이 이뤄지지 않아도 어느정도 수급이 조정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진행시킬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CJ대한통운이 차이나쉬핑에 신선대 지분 20%를 넘기면서 통합법인에 외국계 지분이 적지 않다는 점도 통합 명분을 잃었다는 지적이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솔직히 누구 때문에 통합을 하는데 각 사가 서로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일을 이 지경으로 만드는지 모르겠다”며, “가만히 있어도 허치슨 터미널 반납기한 다가오고 반납 후에는 허치슨이 신선대 부두를 같이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무작정 통합만 추진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전했다.

이어 “통합을 하더라도 허치슨에 차이나쉬핑, 에버그린, 신영(에버그린 대리점) 등 외국계 지분이 많아 실제 BPA 주도의 GTO를 만들겠다는 의미마저 퇴색해 통합 법인 출범 명분도 이미 잃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도 “해운시황이 몇 년째 좋지 않아 자금 마련 여력도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든 해보겠다고 하는데 이런식으로 시간이나 끌면서 협조하지 않을거면 우리도 하고 싶지 않다”며, “통합과 관련해서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