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성원그룹·한진과 전자상거래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인천항이 전자상거래 거점항만으로 발전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

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 IPA)는 5일 중국 칭다오에서 중국 성원그룹 및 우리나라 한진과 ‘인천항 전자상거래 환적 모델 활성화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날 MOU 협약식에는 남봉현 사장을 비롯해 리커 성원그룹 부회장, 김명욱 한진 경인지역본부장이 참석했으며 업무협약 체결식을 종료하고 현장을 직접 둘러보았다.

협약식에 참여한 3개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인천항을 전자상거래 거점 항만으로 발전시키는데 힘을 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IPA는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정책지원, 취업지원과 항만출입을, 중국 성원그룹은 비즈니스 모델 활성화를 통한 환적 물동량 증가를, 한진은 3PL 물류 수행과 일자리 창출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특히, 중국 성원그룹은 2005년 미국 나스닥에 상장한 기업으로 중국내 분유 시장에서 1위, 유제품 시장에서 3위의 대규모 기업이다. 지난해 9월부터 프랑스 현지 공장을 운영 중이며, 내년부터 스위스 1곳, 스페인에 2곳에도 공장을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진의 인천내항에 다목적 창고에서 이뤄지는 전자상거래 환적 모델은 중국 고객의 수요가 높은 프랑스산 분유를 생산지로부터 인천항으로 보세반입하고, 전자상거래(역직구) 주문물량 발생시 라벨링, 패킹 등을 거쳐 한중간 카페리를 통해 중국으로 재수출하는 ‘보세구 배송 비즈니스 모델’이다.

프랑스를 비롯해 스위스, 스페인 등지의 현지 공장이 정상 가동하면 전체 생산 물량은 약 1만 2,000TEU가 될 것으로 전망되며, 내년도 물량은 6,000TEU로 기대된다. 수입화물을 재수출하는 인천항을 중심으로 생각한다면 수입과 수출 두 번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게 된다.

남봉현 사장은 “이번 전자상거래 모델 육성을 통해 인천항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e-commerce) 해상 특송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는 초석이 될 것이다”며, “3사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상호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 참고자료 >

ㅇ (전자상거래 물류 프로세스)
 

① 전자상거래 사이트 업로드

② 중국 소비자 구매

③ 프랑스산 분유 발송
∙중국 성원 그룹 자체 쇼핑 플랫폼(www.muzhimart.com)에 프랑스산 분유 상품 업로드

∙중국 소비자들의 프랑스산 분유 구매 요청 (유럽산 아기용품 선호)

∙고객 수요패턴에 의거 일정 물량 인천항으로 발송
∙프랑스산 분유(성원그룹 투자)

 

④ 인천항 한진창고 입고

⑤ 3PL 작업 (재포장·라벨링 등)

⑥ 중국 현지 배송
∙국내항을 통해 내항 3부두 한진창고로 분유 물량 입고

∙재포장, 라벨링 작업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
∙반자동화 작업시스템 갖춤

∙카페리를 통해 청도·위해항을 거쳐 구매자 주소로 물품 배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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