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배기가스 세정설비’ 개발

[데일리로그 = 김현정 기자] 현대중공업이 선박용 엔진의 ‘배기가스 세정설비(Scrubber)’를 자체 개발했다. 친환경 선박 엔진 시장에서 경쟁력이 강화될 전망이다.

배기가스 세정설비는 선박 엔진의 배기가스를 물로 세척해 황산화물과 염산, 불산 등의 유해물질을 최대 99%까지 제거하는 친환경 장치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황산화물 배출량을 현행 3.5%에서 0.5%로 제한하는 ‘선박 대기오염 방지 규칙(Marpol Annex Ⅵ)’을 시행하고 있다.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배기가스 세정설비를 장착하거나 LNG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

이 회사가 개발한 세정설비는 현재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유럽 업체들의 제품과 동일 수준의 성능을 가지면서도 일체형 설계를 통해 크기를 약 35% 줄였다.

회사측은 설치가 용이하고 공간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을 내세워 선박 신조 및 개조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 연간 50기 이상을 수주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에 이어 배기가스 세정설비까지 개발함으로써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 엔진 설비 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됐다”며, “친환경 설비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