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로그 = 김수란 기자] 해양수산부가 올해를 ‘해운항만산업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 예정이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주요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에는 국정과제 성과를 가시화하고 혁신성장, 지역균형발전 등 국정기조 실현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강한 해양수산업을 만들 수 있도록 아래의 정책과제를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올해 해운항만산업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 계획이다.

우선 해운산업 재건 본격화를 위해 오는 7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해 초지 자본금 3조 1,000억 원을 활용해 신조발주 50척과 선사의 유동성 확보 등을 지원한다.

또 해운·조선 상생협의체를 차관급으로 격상하고 친환경 선박 대체 보조금 지원(42억 5,000만 원)제도를 도입해 해운조선 상생협력을 추진한다.

물류기능 마비 등 긴급 상황에도 안정적인 항만운영이 가능하도록 ‘국가필수해운항만제도’ 도입한다. 국가필수해운항만제도는 국가가 필수화물 수송대 보유·운영, 항만별 필수 항만운영사업체를 지정하는 제도이다.

이와 함께, 항만경쟁력 확보를 위해 오는 4월 인천내항 통합부두운영사가 출범하며, 부산신항에 국적 물류기업 연합 터미널이 확보된다.

이 연합터미널은 터미널별 중복 운영 중인 부대서비스(컨테이너 수리·세척·검역·통관 등) 통합과 기능을 재배치할 예정이다.

부산신항 인프라(‘컨’부두, 항만배후단지 등)도 지속 확충 및 장기물동량, 선박대형화 등에 대응한 중장기 부산항메가포트 육성전략 수립한다.

아울러,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 조기 공급, 광양항 배후단지 전력시설 확충 및 석유화학부두를 증설한다.

이와 함께 핵심성장 선도과제 추진 본격화를 위해서는 국가물류체계 혁신으로 자율운항선박·해상통신망·스마트항만 등을 통합·연계하는 ‘스마트 해상물류 구축전략’을 마련한다.

스마트 항만 실현을 위해서도 부산신항에서 터미널 간 화물정보공유시스템을 시범 운영하고, 신규 터미널 하역 자동화를 추진한다.

이밖에 LNG 추진선박 운항에 대비해 LNG 공급 인프라 구축하고 대국민 공모를 통해 (가칭)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을 위촉하며 해사안전감독관 인력을 증원할 예정이다.

김영춘 장관은 “해양진흥공사 설립, 어촌뉴딜 300 종합계획 수립 등 주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글로벌 해양강국 대한민국’을 실현하고, 올해를 해양수산업이 새롭게 도약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