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 “RFID 등 첨단 시스템 접목 고객서비스 극대화”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조선시대 가장 빠른 수송수단은 말이었다. 말 위에 오르면 걸어서 수삼일이 걸릴 거리도 하루면 가능했다. 화물이나 문서의 가장 빠른 수송수단도 말을 활용한 파발마였다. 세월이 흘러 오토바이,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으로 화물의 수송수단이 빠르게 변했다. 수송수단이 발달하면서 이러한 기기를 움직이게 하는 정보기술(IT)도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다. 현존하는 가장 빠른 운송수단인 항공기와 내륙지역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화물차를 이용해 전세계 골목골목을 누비고 있는 국제특송업체의 가장 큰 경쟁력은 IT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국에 사는 지인이 나에게 보낸 화물이 어느 나라 어디에 있는지, 또 언제쯤이면 우리집에 도착할 수 있는지, 컴퓨터를 통해 훤히 알 수 있는 세상. IT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이에 본지는 첨단 IT시스템을 기반으로 전세계에 가장 빠르게 화물을 전달하는 국제특송업계의 IT 경쟁력을 알아본다.<편집자 주>

-‘모바일 워커’, TNT 메인서버와 연결 운송 효율성 제고


TNT코리아는 다양한 서비스에 따른 선진 물류 IT 시스템을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TNT는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와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문전 픽업 및 배송 서비스부터 고객사의 재고품이나 A/S 부품을 TNT의 전담 물류창고에 보관한 후, 고객의 요청이 있을 때마다 1~2시간 이내에 배송까지 처리하는 첨단물류관리시스템까지 서비스의 범위가 다양하다. 이와 같은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탄탄한 IT 기술이 절대적이다.

이 회사는 지난 2002년 RFID 시스템을 도입해 일부 분야에서 기술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검증 한 후, 2005년 12월 바이오 특송 분야인 클리니컬 익스프레스 서비스에 RFID 시스템을 전격 도입했다.

RFID리더는 TNT의 주요 운송 거점 내에 장착되어 TNT의 서비스 매니저가 특송 서비스 과정을 치밀하게 컨트롤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안유지에도 용이하다.

클리니컬 서비스에의 RFID의 도입을 위해 TNT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의료 진단 기구 제조사와 파트너쉽을 맺고, 화물 추적은 물론, 배송 중인 생명 공학 시약의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 2005년 8월에는 고객이 원하면 언제나 물품을 쉽고 간편하게 발송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시스템인 ‘마이TNT(myTNT)’를 도입했다. myTNT는 웹 기반 맞춤형 발송관리 시스템으로 TNT, 웹사이트(www.tnt.com)를 통해 발송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TNT는 글로벌 화물추적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모든 배송 담당자들에게 ‘모바일 워커(Mobile Worker)’를 지급, 운용하고 있다. 모바일 워커는 글로벌 네트워크 연결장치 및 스캐너로 배송 담당자들이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포켓사이즈의 TNT 화물추적 단말기로, 핀란드, 영국, 이탈리아, 싱가포르 등 25개국의 TNT 네트워크에서 보급됐다.

이 시스템은 TNT의 전 세계 네트워크와 TNT 메인 서버를 바로 연결해 운송 효율성 제고는 물론 물류거점(창고)과 운송자간 정보의 실시간 공유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러한 모바일 워커 시스템 기반 단일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TNT는 개별 국가마다 서버 등 기반시설을 설치, 운영할 필요가 없을 뿐 아니라 클릭 한번으로 제품의 모든 운송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온라인 수입 시스템(Express Import)’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한국의 수취인이 서류, 소화물, 중량화물 등에 대한 픽업 및 배송을 요청할 경우, 전세계 175개 국으로부터 문 앞까지 편리하게 배송해주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운송 물품의 배송 상황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픽업 및 배송 요청 시간부터 원하는 배송 서비스까지 인터넷으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고객들은 발송인의 이메일과 픽업지 주소, 물품 정보만 입력하면 된다. 물론 온라인 상에서 예약 완료 전 견적 승인이나 예약 변경, 취소 등도 가능하다.

이러한 온라인 수입 시스템으로 TNT는 신속하고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고객들은 해외물품 배송에 따르는 언어 소통의 불편함을 덜고, 배송과정을 단순화 함으로써 보다 기업의 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 구축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