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 물류경쟁력 향상

[데일리로그 = 오병근 기자] 한진이 맞춤형 물류 솔루션으로 고객사들에게 비용절감은 물론 안정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진(대표 석태수)은 국내 유수의 고객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급체인(Supply Chain) 관리는 물론, 다양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 등 특화된 물류서비스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특히, 과거 단순한 물류서비스 공급자(LSP : Logistics Service Provider)의 역할에서 벗어나 물류컨설팅에서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원료 조달에서 유통가공, 해외운송까지 기업고객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완성자(LI : Logistics Integrator)로 도약하고 있다.

실제로 한진은 절삭공구 제조업체인 A사와 지난 2005년부터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급체계 전반에 대한 진단과 맞춤형 물류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 A사의 경우 지난해 한진이 인천국제물류센터에 오픈한 ‘한진인천공항물류센터’를 동북아 물류 허브로 활용하면서 연간 10%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은 A사의 공장에서 생산된 약 2만 5,000가지 제품을 ‘한진 인천종합물류센터’를 거점으로 토털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자유무역지대의 이점을 적극 활용, 해외에서 반입된 제품을 물류센터 내 보세구역에서 재포장, 라벨링의 유통가공을 거쳐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으로 반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리드타임 감소, 원가절감 등 A사의 물류 경쟁력을 한층 배가시켰다.

아울러 한진은 고객기업의 글로벌 물류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SCM(Supply Chain Management)컨설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한진은 디스플레이를 생산하는 B사와 2006년 첫 계약을 체결한 이후 국내공장 내수형 물량을 취급해 왔으며, 2008년부터는 해외법인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했다.

한진 관계자는 “한진은 66년 물류운영 노하우와 우수한 물류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최적의 3PL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물류 솔루션 제공과 글로벌 SCM체계 구축으로 3PL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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